메밀꽃 필 무렵 베스트셀러 한국문학선
이효석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커버 신간으로 만나보는 소담출판사 베스트셀러 한국문학선[메밀꽃 필 무렵]은 가을 느낌이 나는 심플한 표지가 시선을 끌면서 오래간만에 [메밀꽃 필 무렵]을 다시 읽어본다는 설렘과 잊고 있던 옛 감성들이 함께 생각나게 하였니다. 조금은 잊히기도 하고 어렴풋이 알던 [메밀꽃 필 무렵]을 다시 읽어보는 시간은 과거에 공부를 위해 읽었던 마음과 달리 순수하게 글을 즐기기 위해 읽는 만큼 글속 내용들이 더 풍성하고 새롭게 다가와 즐거웠습니다.

소담출판사 [메밀꽃 필 무렵]에는 우리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뿐만 아니라 <화분>, <약령기>, <수탉>, <분녀>, <산>, <들>, <장미 병들다>도 함께 수록되어 이효석의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해 볼 수 있게 합니다.

[메밀꽃 필 무렵] 속 작품들을 읽다 보면 한 폭의 그림처럼 이효석이 표현하는 자연의 신비하고 아름다운 모습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책 속에 빠져들어 이야기에 더욱 집중해 보게 됩니다. 이효석이 글에서 보여주는 시대적 상황과 표현들이 지금의 글과는 다른 정겨움과 새로움을 함께 느껴보게 니다.

왼손잡이 장돌뱅이 허 생원은 조 선달과 들른 충줏집에서 계집과 농탕이 치는 동이가 탐탁지 않게 생각되다가도 측은하게 느껴집니다. 나귀 소동으로 조 선달, 동이와 함께 달밤을 걷던 허 생원은 젊은 시절 메밀꽃이 필 무렵의 봉평에서의 잊히지 않은 자신의 첫 인연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머니만을 생각하는 동이의 사정을 듣게 됩니다. 동이와 동행하면서
허 생원의 눈에 동이의 왼손잡이가 들어왔습니다.

[메밀꽃 필 무렵]을 읽다 보면 달밤에 하얀 메밀꽃이 가득 피어난 메밀밭을 걷는 기분은 어떨지 궁금해지면서 서정적 이야기 속 표현들이 너무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이야기 속 허 생원과 동이의 처지가 안쓰러우면서도 함께 제천으로 향한 후 어떻게 되었을지에 대한 뒷이야기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허 생원과 반 평생을 함께 하며 같은 달빛을 걷고 함께 늙어간 나귀의 이야기도 인상 깊게 다가오는 시간이었습니다.

소담출판사 [메밀꽃 필 무렵]은 자연과 시대, 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이효석만의 문체로 융합하여 들려주어 다양한 작품을 즐겨보며, 새로운 시선으로 이야기를 만나보게 하여 좋았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