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죽을 거니까
우치다테 마키코 지음, 이지수 옮김 / 가나출판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곧 죽을 거니까]는 표지 속 예쁘게 화장을 하고 옷을 입은 여인의 모습과 제목 '곧 죽을 거니까'가 어우러져 어떤 이야기일지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게 하며 내용에 대한 여러 상상을 해보게 합니다. [곧 죽을 거니까]의 의미를 있는 그대로 생각해 보면 삶이 얼마  남은 상태를 상상해보게 하며 왠지 슬픈 감정과 씁쓸함이 느껴지게 합니다. 책 속에서는 어떤 감정들을 느껴볼 수 있을지 궁금해지면서 책을 빨리 만나보게 하였습니다.


우치다테 마키코가 들려주는 일본 장편소설 [곧 죽을 거니까]을 읽다 보면 나이 들어감에 대한 여러 생각과 앞으로 남아있는 인생을 어떻게 보내야 행복할지 혹은 죽음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다양한 고민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나이가 먹으면 누구나 퇴화하고 둔하고 허술해지며 어리석어지고 외로움 타다 '곧 죽을 거니까' 하게 되지만 일흔여덟 살 하나는 자신은 호기심 많고 평생 젊은이라고 말하고 싶어 합니다. 하나는 자신의 외모 가꾸는 것에 게으름을 피우지 않으며 헤어와 메이크업 그리고 의상, 식생활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자신의 젊음을 갈고닦습니다. 십 년 전 머플러를 사러 갔다 예순여덟 하나를 칠십 대 초반으로 보면서 충격을 받은 하나는 그때를 시작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의 외모를 가꿔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길지 않게 남은 짧은 인생을 좋을 대로 살아가기로 하며, 젊게 자신을 가꾸며 '의연하게 산다'라고 쓰인 족자 보기와 종이접기를 좋아하며 하나를 자신의 자랑이라고 말하는 남편 이와조와 잉꼬부부로 사는 것을 행복으로 생각했습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고 행복하다고 느껴질 즘 갑작스럽게 남편이 쓰러져 죽게 됩니다. 남편의 물건을 정리하다 유서가 발견되고 남편의 죽음 뒤에 숨겨진 비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평범하고 행복하던 하나의 생활은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혼란과 충격의 도가니로 빠져들게 됩니다. 


일본 장편소설 [곧 죽을 거니까]의 하나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일용양품을 물려받은 아들 유키오, 화가를 꿈꾸는 며느리 유미, 딸 이츠고, 손녀 이즈미, 하나의 동창 마사에와 아케미 등 그녀를 둘러싼 다양한 성격의 여러 인물들과 서로의 감정을 나누고 갈등 상황에 있는 모습들이 실제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상황들이어서 사실적으로 감정이입해보며 이야기에 더욱 집중해볼 수 있었습니다.


남편의 죽음과 함께 남편에 대한 배신감과 충격을 받은 하나는 지금까지 그런 것처럼 당당히 그리고 있는 그대로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해나가며, 나이가 들었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나가게 되는데 그 모습들이 멋지게 보입니다. 

유쾌하면서도 씁쓸함을 함께 느껴보게 하는 [곧 죽을 거니까]를 만나보는 시간들이 즐거우면서, 행복하게 나이 들고 인생을 어떻게 살아나가야 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