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러시아 원전 번역) - 톨스토이 단편선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18
레프 톨스토이 지음, 이순영 옮김 / 문예출판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간만에 고전문학을 만나볼 수 있게 하는 톨스토이 단편선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는 제목에서부터 많은 생각을 해보게 합니다. 사람으로 태어나 삶을 살아가면서 우리들이 살아가는 이유 혹은 살아가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참 어렵고 그 정답은 개개인마다 다를 거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나 자신에게 물어보아도 정확한 답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톨스토이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그 삶의 진리를 깨달아보기를 희망해봅니다.

문예출판사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는 톨스토이 단편선으로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사랑이 있는 곳에 신도 있다, 사람에게는 얼마나 많은 땅이 필요한가?, 촛불, 세 가지 질문, 바보 이반, 노동과 죽음과 병, 불을 놓아두면 끄지 못한다, 두 노인, 대자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게 합니다.

아주 오래전에 읽었던 만큼 다시 새로운 이야기를 만나본다는 마음으로 톨스토이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를 읽어 보았습니다. 책을 읽어보면서 각각의 이야기들이 동화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톨스토이가 이야기하는 삶 속 진리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하고 
알게 됩니다. 그러면서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가장 기본적이며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을 삶 속의 고단함을 이유로 잃어버리고 살았던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 이야기마다 성경 구절과 기독교적 색채가 보이는데 이야기를 읽어감에 있어 큰 거부감 없이 이야기를 쓸 당시의 톨스토이와 그 시대를 상상해보게 하였습니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는 구두 수선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구두장이 세몬 이야기에서 시작됩니다. 세몬은 새 외투를 만들 양가죽을 사러 갔다 허탕치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교회 앞 벌거숭이 사내 미하일을 보고 집으로 데려오게 됩니다. 
하나님의 벌을 받고 있다는 천사 미하일은 세몬과 함께 지내면서 마트료나, 부자, 절름발이 아이 등 여러 사람들을 만나며 사람의 마음에는 무엇이 있는지, 사람에게 허락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지에 대한 하나님이 깨달으라고 한 세 가지 진리를 깨달아 갑니다. 

고전문학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들 삶 속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하였습니다. 우리 삶 속의 의미가 되는 사랑을 시작으로 욕심이 아닌 순수한 모습의 삶, 악이 아닌 선, 노동, 평화, 지금의 중요성들을 톨스토이 이야기를 통해 깨달으며 행복해지기 위한 진리들을 알아가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