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니체의 말 - 니체를 읽고 쓰고 새기다
김욱 지음 / 더좋은책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오고 하는 일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 마음속에서는 앞으로의 일에 대한 여러 고민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가득합니다. 어떻게 잘 해낼 수 있을까? 혹은 하던 일을 그냥 해나갈까? 등의 내적 갈등이 가득한 가운데 문득 나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응원을 해보게 하면서 나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줄 무언가를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정말 나 자신의 마음을 단단하게 해줄 것 같은 그래서 더욱 호기심과 관심이 생긴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니체의 말]을 만나보았습니다. '니체를 읽고 쓰고 새기다'라는 부제와 함께 니체의 말을 읽어보고 직접 손으로 그 글들을 따라 써보면서 마음속에서 되새겨본 고민들이 조금씩 떨어져 나가는 것을 느껴보게 됩니다. 


더좋은책[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니체의 말]은 Part1 변화와 시작, Part2 일과 가치관, Part3  사랑, Part4 인간관계, Part5 세상으로 나누어져 서양철학 속 니체의 말들을 전해줍니다. 특히나 의미 있는 니체의 말과 지은이 김욱의 설명이 함께하여 니체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어렵게 느껴지던 니체가 조금은 더 가깝게 다가와 준 느낌이 들면서 필사의 재미도 함께 느껴보는 시간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고민하는 것에 대한 답을 찾아보게 하는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니체의 말]은 짧은 글안에 숨겨져있는 의미들을 찾아보게 하면서 생각하고 또 생각해 보게 합니다. 변화가 필요한 나 자신에게 각오가 필요하며 새로움에 대한 열망이 끝없이 필요하다는 말은 지금 느끼고 있는 불안을 조금은 날려버리게 합니다. 그러면서 인생이라는 삶의 여행에서

스스로의 여행지를 선택하는 여행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게 합니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아직도 내 안에 숨겨져있는 열정과 노력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나 자신을 조금 더 알아보아야겠다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일과 새로운 변화 속에서 나만이 걸어갈 수 있는 길을 따라 걸어가 보게 하면서, 힘들게 느껴지는 시간 속에서 나 자신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며 사랑해 주라는 글은 나만의 아모르파티를 찾아보게 합니다.

사회생활 속에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인간관계가 결코 쉽지 않은 만큼 그 속에서 우리들이 생각해야 할 자기 정체성 확립과 타인과의 감정 공유에 대한 이해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니체가 이야기하는 기둥과 계단으로 만들어진 인생 속을 어떻게 걸어가야 할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더좋은책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니체의 말]은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던 서양철학 속 니체를 핵심 있게 만나보면서 그의 말을 통해 나 자신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보며 마음속 고민을 이야기 나눠보게 합니다. 오래간만에 펜으로 니체의 말을 필사해보면서 마음속 나를 만나보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