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키운 건 8할이 나쁜 마음이었다
이혜린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담출판사 [나를 키운 건 8할이 나쁜 마음이었다]는 제목부터 흥미가 생기게 합니다. 누군가에게 갖게 되는 나만의 나쁜 마음을 표현하기에는 타인의 시선이 불편하면서도 무섭게 느껴집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마음속 깊이 나쁜 마음을 숨기기 바쁘면서 나만 그런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생각까지 해보게 되기도 합니다.

그야말로 내 안의 마음이지만 내 마음이 아닌 듯 거리 두던 자신 안의 솔직한 나쁜 마음을 이혜린 작가는 [나를 키운 건 8할이 나쁜 마음이었다]를 통해 누구나가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며 같이 그 감정들에 공감해 보게 합니다.


이혜린 작가의 글을 읽다 보면 짧은 글이지만 마음속에 훅~~치고 들어오는 공감과 솔직의 이야기들이 인상적으로 느껴집니다. 타인 혹은 나 자신에 대해 갖게 되는 있는 그대로의 평가를 단맛으로 만나보고 싶지만 현실 속 인생 속 시간이 길어질수록 대체로 쓴맛으로 느껴지게 합니다. 쓴맛이 느껴지는 만큼 좋은 감정이 아닌 싫은 감정들이 더 오래 기억되고 남습니다.

[나를 키운 건 8할이 나쁜 마음이었다]는 목차 사람이 싫다, 회사가 싫다, 네가 싫다, 내가 싫다가 이야기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작가의 나쁜 마음을 만나보게 합니다.

나이가 들고 사람들과의 관계가 많아질수록 사람들에게 질린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요즘. '사람이 싫다'라는 문맥은 지금의 내 마음을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사회 생활 속에서 저마다의 마음을 숨기고 보이는 이중적이며 이기적인 행동과 사고에 상처받았던 때가 생각나는 시간입니다.

회사 혹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열렬한 사랑과 충성을 하다 마주치게 되는 배신은 우리에게 쓰나미 같은 큰 충격과 상처를 남깁니다. 내가 정성을 다한 만큼의 결과를 만나볼 수 없어 사람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더욱 없어지게 되는 것을 느낍니다.

누구나가 원하는 성공을 향한 마음속에서 자신의 열정을 누가 훔쳐 갔는지, 왠지 세상이 나만 뒤처지게 만든 것 같은 상황 속에서 문제는 나 자신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진실 속에서 왠지 무언가 핑계를 대야 할 것 같은 지금의 마음을 보면서 정말 나 자신이 싫어지는 순간입니다. 

이혜린 에세이 [나를 키운 건 8할이 나쁜 마음이었다]를 읽다 보면 어느새 내 마음속 이야기를 만나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음속 저 깊이 숨겨두었던 비관적이며 암울한 나만의 나쁜 마음들을 꺼내 어깨를 다독여주며 공감하고 위로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그러면서 좋은 것도 나쁜 것도 모두 나 자신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나 자신을 더욱 사랑해 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