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머물다 밖으로 나가고 싶다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을 때면 그 흥미로운 이야기들에 놀라게 되면서 작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게 됩니다. 작가는 어떤 생각과 경험을 하면서 글을 쓰는지, 작가의 생활은 우리와 어떻게 다를지 무궁무진한 질문들이 생겨납니다.


소담출판사 [한동안 머물다 밖으로 나가고 싶다]는 에쿠니 가오리의 에세이집으로 궁금했던 작가의 글쓰기와 읽기, 그 주변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게 합니다.

소담출판사를 통해 알게 된 에쿠니 가오리는 다양한 인간 구성 속 자신만의 담담하면서도 서정적인 분위기의 글이 인상적으로 다가오는데, 그래서 더욱 그녀의 글쓰기 속 소재를 어떻게 찾고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펼쳐가는지에 대한 호기심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책의 첫 이야기 무제를 읽어가면서 에쿠니 가오리는 천생 작가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소설가로서 그녀가 세계의 사소한 것들을 몸으로 주워모았다는 의사의 진단에 소설가로서 어쩔 수 없다는 그녀의 대답은 그 어떤 것보다 작가로서의 그녀를 잘 표현해 주는 것 같습니다.

사소하지만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물건들을 버릴 수 없다는 에쿠니 가오리는 어느 날 글을 쓰면서 모아놓은 시간과 기억이 가득한 지우개들이 떠나버린 비밀과 함께 글 쓰는 것을 혼자서 하는 모험이라고 표현하면서 그녀의 작가로서 노력의 시간들을 알 수 있게 합니다.

글 쓰는 작가로서 여행하기, 책 읽기를 좋아하는 에쿠니 가오리는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의 그림책, <도서관> 등 그림책에 대한 애정과 그녀가 좋아하는 다양한 책들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줍니다. 

에쿠니 가오리의 읽기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다 보면 우리는 가장 본질적인 우리들이 책을 읽는 이유를 느껴볼 수 있게 합니다.

작가는 스스로의 읽기를 통해 읽는다는 것을 여행으로 비유하면서도 어디에 가든 계속해서 여기에 있는 것이라고 표현하면서 현실을 비우면서 한동안 머물면서 바깥으로 나가고 싶지 않게 되는 책을 쓰고 싶다고 합니다.

비로소 이 책의 제목 '한동안 머물다 밖으로 나가고 싶다'의 의미를 알 수 있게 되면서, 제목을 반복하여 읽어보며 그 의미를 되새겨보게 합니다.

에쿠니 가오리의 일상을 살짝 엿볼 수 있는 이야기들 '그 주변'은 일상적이면서도 작가만의 상상과 생각이 가득한 글을 만나보게 합니다. 산책을 잠깐 동안 죽는 것이라 표현하고, 자신을 투영한 전신주에 기대어 있는 노란 것, 차이나타운에서 먹은 죽 이야기 등 조금은 새롭고 그녀만의 이야기의 힘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느껴보게 합니다.


소담출판사 [한동안 머물다 밖으로 나가고 싶다]를 읽어보면서 작가 에쿠니 가오리에 대해 더욱 알게 되는 시간이 좋았습니다.

작가로서 그녀가 생활 속에서 노력하고 생각하는 것들이 특별한 이야기가 되어 우리들을 그녀의 이야기에 한동안 머물게 하는 시간들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