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목판 즐거운 동화 여행 107
신혜경 지음, 유영주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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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문비어린이 즐거운 동화 여행107 [태극기 목판]은 망태기를 든 소년의 모습에서

어떤 이야기일지 궁금증이 생기게 합니다.

제목의 태극기 목판은 다가오는 3월의 3.1운동이 생각나게 하면서 우리나라의

역사 속에서의 태극기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며 동화를 만나보게 합니다. 

 

 

열두 살 명일이는 목수인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엄마의 두 눈이 멀어 형편이 어려워지자

망태꾼이 되기로 하였습니다.

장터에서 마지막 장사를 하던 명일이는 자신의 울적한 마음을 옹이 박힌 나무로 꽃을

만들면서 달랬습니다. 그때 옥빈관의 앵무 누나가 명일의 나무 꽃을 사 갔습니다.

야학당을 하는 선생님, 살림을 도와주는 영실이 엄마와 안말댁 아줌마, 망태꾼이

될 수 있게 도와주는 장대 아저씨 등 명일이의 주변에는 엄마와 명일이를 도와주는

이웃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힘든 시절을 살아가는 명일이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어느새 동화속 그때 그 시절을

상상해보게 되면서 앞으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망태꾼이 되어 장대 아저씨, 태구,재구와 한 식구가 된 명일이는 열심히 돌아다니며

일했습니다.

경성에서의 만세운동 이야기로 장터가 시끄럽던 어느 날 주재소 청소를 담당하던

봉식이가 도둑질을 하다 걸리자 주재소의 최억만은 그 일을 명일이에게 시켰습니다.

조금은 무서웠지만 주재소에서는 돈이 되는 쓰레기들이 많이 나오는 만큼 명일이의

마음은 뛸 듯 기뻤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친절한 주재소장을 좋은 사람이라 생각하고 자신에게 잔소리를 하는 면장은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태극기 목판의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장대아저씨, 주재소장, 면장의 정체와 그들이 하는

말과 마음이 진실한지 궁금해집니다. 또한, 만세운동의 민족정신을 상징하는 태극기가

어떤 모양인지 모른다고 이야기하며 엄마의 눈을 고치기 위한 돈 모으는 일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명일이를 보면서 안쓰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만세운동이 일어나고, 주재소장은 명일이에게 돈을 주며 야학당에

누가 오는지 살펴서 이야기를​ 해달라고 하였습니다.

옥빈관에 앵무 누나를 다시 만난 명일이는 옹이가 꽃술이 되는 나무 꽃을 또 만들어주며

나무에 무늬를 새겨달라는 앵무 누나의 부탁을 받게 됩니다.

 앵무 누나가 보여준 그림을 나무판에 새기던 명일이는 그것이 우리나라 국기

태극기인 것을 알게 됩니다.

태극기 목판을 새기고, 만세운동을 걱정하던 주재소장을 생각하던 명일이는

봉식이 일당을 만나 앵무 누나에게 받은 수고비를 모두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동화를 읽어가면서 앵무 누나와 장대 아저씨, 선생님의 정체가 조금씩 드러나면서

앞으로 명일이가 어떻게 행동할지 궁금해집니다.

또한, 엄마를 생각하는 명일이의 삶이 조금은 편안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생님의 집에서 동네 사람들이 태극기 만드는 것을 보게 된 명일이는 만세운동을 하여

최억만이 사람들을 죽일지 모른다는 생각과 그 이야기를 주재소장에게 하여 돈을 받을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다 명일이는 주재소장과 최억만의 거짓말을 알게 되고

누가 좋은 사람이고 나쁜 사람인지 알게 됩니다.

선생님의 부탁으로 태극기를 운반한 명일이는 장터 싸전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들이

준비한 만세운동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도 열심히 태극기를 들고 만세를 불렀습니다.

태극기 목판을 읽으면서 그때 그 당시 만세운동을 어떻게 준비하고 행했을지를

상상해보고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여러 상황들이 힘들고 무서웠을 텐데도

열두 살 나이로 너무도 의젓하게 자신이 생각하고 믿는 길을 간 명일이가 대견하게

느껴집니다.

 

가문비어린이 즐거운 동화여행 107 [태극기 목판]은 3.1운동과 태극기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알고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일본의 억압 속에서 힘들고 고단한 삶을 살아가던 사람들에게 만세운동은 그 어떤 것보다

의미 있고 미래를 향한 것이라는 것을 동화를 통해 잘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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