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없는 요리를 합니다 - 나답게 살기 위한 부엌의 기본
주부와 생활사 지음, 정연주 옮김 / 샘터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순히 요리책이라고 생각되었던 샘터[이름 없는 요리를 합니다]는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생각해보지 못했던 방향의 음식과 식탁 생활에 대해 생각해보고 만나보게 합니다. '나답게 살기 위한 부엌의 기본'이라는 부제를 보면서 가족들을 위한 음식 만들기 장소로서 부엌 의미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조금은 색다른 관점으로 부엌의 의미를 살펴보게 하며 지금 현재의 우리집 부엌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름 없는 요리를 합니다]에는 요리를 하는 여자들의 진솔한 이야기와 그녀들이 만드는 소소하면서도 담백한 음식 이야기들이 함께 있어 좋았습니다. 누군가를 위해 요리하던 부엌은 시간이 지나면서 나이가 드는 부엌의 주인을 따라 함께 변화해갑니다. 

행복이 더해지는 부엌은 좀더 여유있으면서 자유롭게 요리하고 주방을 꾸미며 식사하는 시간들이 즐겁다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수필가, 스타일리스트, 요리 연구가, '파머즈 테이블'주인, 'iori'운영자 등 일본의 음식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그들의 식탁이 어떻게 변화해갔는지 이야기 들려주는 [이름 없는 요리를 합니다]는 처음 접해보는 다양한 음식 사진들과 소탈하면서도 멋있는 부엌 사진, 요리 도구 및 풍경 사진들이 함께 하여 읽고 보는 재미를 함께 느껴보게 합니다.

시간이 흘러 나이 드는 것이 때론 야속하게 느껴지면서 왠지 무기력하게 느껴지기도 하였는데, [이름 없는 요리를 합니다]속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만나보다보면 지금 현재의 내 모습보다 더 여유롭고 자유롭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그들이 만들어내는 요리들은 제철 재료를 맛있고, 건강하게 먹어볼 수 있게 합니다. 요리 레시피에 얽매이기보다는 여유와 자유로운 발상으로 요리를 해나가는 모습이 매력있게 다가왔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요리도 바뀌어야하고 그와 함께 요리를 하는 장소인 부엌도 편리하고 유용하게 바뀌어야한다는 것에 공감해보게 합니다.

샘터 [이름 없는 요리를 합니다]를 만나보면서 나이 들어가면서 바뀌어가는 부엌의 모습이 더 멋있어 보이면서 각자의 행복도 함께 담겨지는 것을 느끼게됩니다. 영원한 모습의 부엌이 아닌 그때 그때의 소소하면서 나답게 살아가는 이야기들이 담긴 부엌의 모습으로 바뀌어져가는 모습이 매력있게 느껴집니다. 그러면서 나와 함께 나이 들면서 조금씩 바뀌어져 갈 우리집 부엌의 모습도 궁금해지며 행복이 가득한 부엌을 꿈꿔봅니다.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