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에게 어울려 사는 법을 배운다 - 보이지 않는 것들의 보이는 매력 아우름 40
김응빈 지음 / 샘터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샘터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인문교양 시리즈 아우름 40 [미생물에게 어울려 사는 법을 배운다]를 만나보았습니다.

평소 잘 생각해보지 못한 미생물에 관한 이야기를 만나보면서 미생물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생활속에서 수많은 미생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정확한 의미의 미생물이 무엇인지 잘 설명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 미생물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며 우리 삶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배워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나보게 하였습니다.

단세포 생물인 세균, 박테리아에서 미생물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미생물의 한 종류인 세균은 생명체의 유기물을 먹고 살며 환경에서 수많은 물질들을 분해합니다. 고세균, 진균, 원생동물 ,조류, 바이러스들에 대해 설명하면서 처음 들어보는 단어들에 ​조금은 낯설고 어렵다는 생각을 하였지만 방귀의 메탄가스를 만드는 메탄생성균이나, 진균을 쉬운 말로 곰팡이, 미역, 파래, 김 등을 광합성 생물 조류라고 한다는 것 등을 다양한 예시와 설명들이 함께 하여 조금 더 쉽게 미생물에 대해 이해해볼 있었습니다. 

샘터 [미생물에게 어울려 사는 법을 배운다]를 읽어가면서 미생물 발견의 과정들이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우리 삶의 어디에서나 미생물들이 있다는 것도 신기하지만 미생물의 다양성이 우리 생각을 넘어 무수한 미지의 미생물이 존재한다는 것이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플레밍의 페니실린 발견과정을 이야기하면서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고 잘하는 일에 집중하고 생각하면서 일어나지 않은 미래 일에 불안해하지 말라는 작가의 이야기는 개인적으로 큰 공감과 의미를 가지고 다가왔습니다.

인체에 살고 있는 미생물들과 우리는 조화로운 공생관계이며 우리 몸안에는 수많은 미생물들이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됩니다.

발효와 부패, 감염 등의 활동을 하는 미생물들이 모여있는 것을 '생물막'이라 하고 치아에 생긴 생물막인 치태가 충치의 원인이라것을 쉽게 이해해볼 수 있었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가득한 [미생물에게 어울려 사는 법을 배운다] 입니다. 미생물을 이용한 생물연료,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세균들, 젬베에서 감염된 탄저균, 전쟁의 역사속 미생물, 바이칼호의 미생물 이야기, 우드와이드웹, 가위개미의 곰팡이, 자연계 탄소순환을 유지시키는 흰개미 등의 미생물의 여러 나눔과 공생의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책[미생물에게 어울려 사는 법을 배운다]는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미생물에 대해 알게 하면서 조금은 하찮게 생각되던 미생물들이 우리 삶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어떻게 이해하고 다가가야 할지 알게 합니다. 그야말로 보이지 않는 것들의 매력을 물씬 느껴보며 삶의 지혜도 배워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