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다 반사
키크니 지음 / 샘터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는 게 지루하다고요?' 라는 질문을 던지며 거울을 들고 날아다니는 [일상, 다 반사] 키크니 작가의 모습은 예사롭지 않습니다.

프로 일러스트레이터라는 키크니 작가는 자신의 소소한 일상을 보고 일상의 버거움과 무료함을 '반사'할 힘을 얻길 바란다는 이야기로 [일상, 다 반사]를 시작합니다. 작가의 이야기를 읽고나니 제목이 의미하는 바를 잘 알게 됩니다. 그러면서 책을 읽으면서 마음속에 가지고 있던 여러 고민과 걱정을 날려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남들에게 백수로 오해 아닌 오해를 받는 작가는 일러스트레이터로서의 일과 고민,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 친구,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자신만의 그림과 글로 표현해냅니다. 작가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다소 담담하면서도 그 안에서 풍겨져 나오는 위트와 재미를 통해 키크니 작가의 매력을 물씬 느껴보게 합니다. [일상, 다 반사]를 읽는 나에게 중학생 딸은 인스타그램에서 이미 키크니 작가를 만나보고 있다고 하여 더욱 호기심을 가지고 책을 만나보게 하였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서의 일상을 보여주는 [일상, 다 반사]는 책을 보는 내내 웃음을 짓게 합니다. 그러면서 작가에 대한 궁금증이 가득 생기게 합니다. 농구를 좋아하는 키 큰 작가는 키가 커서 '키크니'라는 필명을 쓰게 되는데, 각각의 에피소드들마다 재미가 느껴집니다. 작가의 소소한 일상이라지만, 그 안에서 만나게 되는 이야기들은 평범한 우리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동질감과 그때 그때의 감정에 대한 공감을 해보게 합니다.

 

만화 에세이로 만나보는 [일상, 다 반사]를 읽으면서 겉보기에 건강한 작가가 어느 순간 번아웃에 빠져 힘겨운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그 때 친구들의 도움과 스스로 이겨내겠다는 의지로 벗어나는 모습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책 안에서도 자주 만나게 되는 농구와 먹는 것을 좋아하는 개성 많은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들은 멋진 친구들을 가져서 부럽다는 마음을 느끼게 합니다.

가족들에 대한 작가의 속 깊은 이야기를 만나보기도 하며 가족들마다 가지고 있는 걱정과 여러 감정들을 느껴보기도 합니다.

프로의 손놀림으로 그림을 그려가지만 메일이 오면 독수리 타법으로 바뀌는 키크니, 걷는 여행을 좋아하는 작가는 멋진 경치에 감탄을 하기도 하지만 사실 키크니는 길치, 축구시합하게 나오라는 아들 친구의 전화를 받은 아버지가 아들인 척 성대모사하는 장면 등등 웃음 폭발하게 하는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샘터 [일상, 다 반사]를 읽어보는 시간 동안 가정, 직장에서 있었던 여러 걱정과 피곤이 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삶을 살아가는 과정이 나만 힘든 것이 아니라는 위로와 위안을 받게 됩니다. 이야기의 마지막에 작가는 누군가에게 인정받거나 의식하기보다는 나라는 사람에 집중하기 시작했다는 이야기에 공감해보면서 계속해서 키크니의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만나보고 싶게 합니다.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