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앞에 서는 게 두려워요 - 나서는 게 죽기보다 싫은 사람들의 심리 수업
오카다 다카시 지음, 박재현 옮김, 김병수 감수 / 샘터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사람들앞에 나와 자신의 이야기를 할때면  언제나 심장이 두근두근대며 떨리는 마음이 됩니다. 긴장을 풀어보려고 애쓰지만 쉽지 않습니다. 조용하고 소극적인 성격이라는 말을 들으며 자라서인지 유독 사람들앞에서 말할때면 더욱 긴장되고 힘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장 생활을 시작하고 여러 사람들을 상대하며 조금은 사람들 앞에서의 말하기가 조금은 유연해졌지만 그래도 마음속안에서의 떨림과 긴장은 나 자신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이런 스트레스를 조금은 해소해 볼 수있게 도와 줄 샘터[사람들 앞에 서는 게 두려워요]를 반갑게 만나보았습니다.


중학생 때부터 사람들 앞에 서는 게 무섭고 서툴렀던 경험을 한 저자는 성격 장애를 연구하는 정신과 의사가 되어 대인관계속 불안과 울렁증을 해소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해줍니다. 저자도 나와 같이 누군가앞에서는 것이 어려웠다는 사실이 책에 대한 집중과 관심을 높여줍니다.

샘터[사람들 앞에 서는 게 두려워요]에서 저자는 사람들을 만날 때 긴장하고 불안감을 느껴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상태를 '사교불안장애'라고 알려줍니다. 단순히 기질적이며 개인이 느끼는 긴장, 불안 정도라고만 생각했지 이것이 하나의 장애로 표현되는 것을 보고 놀라게 됩니다. 책에서 작가가 이야기해주는 사교불안장애의 여러 증상들을 보면서 정말 나는 그래도 괜찮은 편이라고 위안 아닌 위안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작가는 책을 읽는 이들에게 같이 생각해보며 자신안에 불안을 표출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떨어져서 생각해보며 해소해 볼 수있게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작가가 알려주는 '생각을 기록하는 연습'이 꽤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안을 불로온 생각에서부터 불안을 뛰어넘는 생각,근거있는 합리적 사고, 불안 정도를 글로 적어

보면서 자신의 불안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며 불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며 자신감도 키워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샘터[사람들 앞에 서는 게 두려워요]를 읽어가면서 대인불안의 배경에 자신의 불완전함이 알려지는 공포가 있다는 부분을 이해하며, 공포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불완전함을 알리고 회피하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점이 깊은 공감이 되었습니다.

여러 인물들 중 간디의 에피소드를 읽으면서 만나게 되는 ' 이제 도망치고 싶지 않다'라는 생각이 책을 읽는 이들도 함께 지금의 사교불안장애로부터 정말 '도망치고 싶지 않다' 라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샘터[사람들 앞에 서는 게 두려워요]를 읽으면서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사교불안장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대인 관계속에서 내 마음속 고민을 해소해보면서 불안과 긴장감이 느껴질 때 '더 이상 도망치고 싶지 않다'는 지금의 이 마음을 계속 기억해보고 싶게 합니다.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