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파람 친구 - 제8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샘터어린이문고 59
추수진 지음, 이소영 그림 / 샘터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샘터어린이문고059 [휘파람 친구]는 창가에서 하늘을 날아다니는 새들을 보고 있는 두 아이의 모습이 이야기에 대한 호기심을 느끼게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제목의 휘파람 친구가 누구인지 궁금해집니다.

추수진 작가의 동화집으로 제8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인 [휘파람 친구]를 읽어가면서 아직 어리지만 저마다의 마음에 상처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만나볼 수 있어 안쓰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누군가의 사랑과 보살핌이 필요한 아이들이 자신만의 환상적인 여행을 통해 마음속 상처를 극복해 나가며 희망을 가지고 나아가는 모습들이 미소를 지으며 이야기를 만나보게 하여 좋았습니다.

[휘파람 친구]안에서 <휘파람 친구>,<솜사탕보다 달콤한 > 두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휘파람 친구>

등굣길에 경수네 집 창문에 부딪쳐 떨어진 휘파람새를 줄로 묶어 잡고 있는 골목대장 경수를 보는 순간 태호는 부모님의 이혼으로 할머니집에 오게 된 자신의 사정이 생각났습니다. 그러면서 자유롭게 날아가지 못하는 휘파람새의 도와달라는 목소리가 들리면서 태호는 휘파람새를 풀어주고 경수와 몸싸움을 하게 됩니다.

수업이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태호는 교문벽에 기대어 휘파람을 부는 이슬이를 만나게 됩니다. 이슬이와 태호는 딱새 둥지를 보러가기도하고, 창문에 부딪치는 새들을 도와주기위해 창문에 형광펜으로 줄을 긋기도 하였습니다. 아무도 자신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며 화를 쏟아내던 태호는 이슬이와 숲속 폭포를 보러가서 생일 선물로 힘차게 하늘로 솟구치려고 준비하는 용의 모습을 하고 있는 자신만의 나무를 선물받게 됩니다.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을 받아야 할 시기에 부모님의 이혼으로 상처가 가득한 태호의 모습이 안쓰럽게 느껴졌습니다. 휘파람새를 통해 태호 마음속안에 숨겨져있던 따뜻한 마음과 용기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이슬이를 만나 마음속 상처를 조금씩 극복해가는 과정이 보기 좋았습니다. 이슬이와의 환상적인 만남을 통해 앞으로 더욱 성장해 나갈 태호의 모습이

기대되면서 응원해보게 됩니다.

 

 

 

 <솜사탕보다 달콤한>

서준이에게 돈 잘 버는 멋진 아빠가 있다고 오해한 재혁이는 서준이를 질투하면서 말다툼하고, 재혁이의 서준이에 대한 괴롭힘이 시작됩니다. 솜사탕을 사주면 축구를 끼워준다는 재혁이는 일방적으로 솜사탕을 시키고 서준이에게 돈을 내게 하였습니다. 솜사탕 아저씨에게 돈을 내려는 순간 아저씨는 서준이에게 특별 선물에 당첨되었다며 종이 한장을 주었습니다. 원하는 모습을 그려서 누군가에게 주면 그 사람이 그림과 똑같은 모습으로 변한다는 이야기에 서준이는 무엇을 그릴지 고민하게 됩니다. 자신이 신고 싶었던 재혁이 것과 똑같은 운동화를 그린 그림을 재혁이에게 주는 순간 환한 빛이 쏟아지면서 서준이의 달콤한 복수의 날이 시작되었습니다.

 

자신을 괴롭히는 재혁이에 대한 서준이의 복수 시작은 달콤했지만 점점 복수가 쓴맛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과정들이 흥미진진하게 다가왔습니다.  솜사탕 아저씨가 만들어 준 특별한 복수의 시간들은 재혁이와 서준이가 서로에 대해 알지 못했던 상처를 알려주며 서로의 마음을 느껴볼 수 있게 해주는 시간이 되어 이야기를 읽는 내내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서로의 마음을 알아주는 진정한 친구가 되어가는 재혁이와 서준이의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집니다.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