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 때 시 - 아픈 세상을 걷는 당신을 위해
로저 하우스덴 지음, 문형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담출판사 [힘들 때 시]는 제목과 함께 '아픈 세상을 걷는 당신을 위해'라는 부제가 의미있게 다가옵니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다보면 아프고 힘든 시간들을 보내게 될 때가 있는데, 이럴때  우리의 가슴을 울리게 하는 글귀들은 정말 많은 위로와 감동을 받게 하며 아픈 마음을 회복시켜주기도 합니다. [힘들 때 시]는 제목만으로도 왠지 위로를 받는 느낌이 들어서 어떤 시들이 있는지 궁금해지게 합니다.

 

 

[힘들 때 시]를 만나보면서 드는 생각은 평소에 만나보던 시들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며, 처음 만나보는 작가들의 시들인 만큼 새로움을 가지고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상황과 주제의 10편의 시들과 함께 작가는 10편의 시들에 대한 배경 설명과 비유적 표현들도 같이 해주어 시를 읽으면서 부족했던 정보와 감정들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처음 시들만 모아 읽어보면서 우리들 삶에 대한 이야기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시들을 반복적으로 읽어보면서 그 의미가 서서히 이해되고 느껴졌습니다.

'인생은 짧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좋은 뼈대>를 읽으면서 아이들이 생각났습니다. 시를 읽으면서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에는  끔직하며 비극적인 일들도 있지만 그래도 살아볼 만한 세상이며, 아이들이 더 좋은 세상으로 만들어 볼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해보게 합니다.  아이를 생각하며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 시를 쓴 매기 스미스의 시에

자연스럽게 공감 가는 것을 느낍니다. 그러면서 시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된 '인생은 짧다'라는 문장이 계속해서 생각납니다.

연인의 말다툼을 시로 표현한 콘래드 에이킨의 <말다툼>은 재미있으면서도 유쾌하게 느껴졌습니다. 시를 읽고 나서 만나게 되는 [힘들 때 시]의 작가 로저 하우스덴의 시에 대한 설명들에는 작가 자신의 이야기도 함께 하여 시의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해볼 수 있게 합니다.

홀로코스트 박물관을 방문한 손녀딸들을 위한 웬델 베리의 <이제 최악을 알게 되었으니>는 개인적으로 여러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역사속 비극적인 사건을 비롯하여 지금 살고 있는 이 순간 자신을 힘들게 하거나 불행하게 만든 누군가를 미워하기보다는 용서하고 사랑해보려는 용기를 가지라는 내용이 조금은 쉽지 않게 느껴지지만 그래도 그렇게 해보고 싶게 합니다.

 

 

 

소담출판사[힘들 때 시]는 우리가 삶속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고민과 걱정의 상황에서 느끼게 되는 다양한 감정과 생각들을 시로 만나볼 수 있게 해주며, 힘든 상황에서 어떻게 이겨내야 할지 혹은 어떻게 앞으로 한 걸음 나아가야 할지를 알려줍니다.

시를 읽으면서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을 작가의 자세한 설명으로 이해해볼 수 있어 시를 반복적으로 읽어보며 즐겨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다양한 시와 작가들을 새롭게 알게 되는 시간이 되어 앞으로 다양한 종류의 시들을 더 만나보고 싶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