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100쇄 기념 에디션) - 장영희 에세이
장영희 지음, 정일 그림 / 샘터사 / 2019년 4월
평점 :
장영희 에세이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은 장영희 교수님만의 글 매력을 듬뿍 느껴보면서 이제 이 세상에서 만나볼 수 없다는 아쉬움과 슬픔도 함께 느끼게 합니다. 세상을 떠나기 직전까지 이 책 작업을 하셨다니 장영희 에세이로서의 의미가 크게 느껴지며 글을 만나보면서 교수님이 아직도 우리 주위 어디에선가 살아 숨쉬고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녀의 에피소드들은 글을 읽는 이들에게 위로와 웃음 그리고 감동을 가득 느껴보게 합니다.
교수로서 작가로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생활하던 교수님의 이야기를 만날때면 소소한 행복과 함께 작가님만이 주는 위로가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평범한 듯 학생들을 가르치고 글을 쓰던 교수님에게 암이라는 병이 왔을때도 교수님은 씩씩하게 병을 마주 하시며 다시 우리의 곁으로 돌아오십니다. 조금 불편해진 몸이 되었지만 교수님의 글을 보면 그런 슬픔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열심히 이겨나가겠다는 의지와 희망이 가득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이라는 책 제목이 너무도 마음에 듭니다. 얼마전 남편이 쓰러지면서 너무도 힘들게 느껴지던 시간들이 있었습니다. 그냥 모든 것에 손을 놓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가족들을 생각하며 꿋꿋하게 이겨낸 것 같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만난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은 작가님의 이야기가 아닌 지금의 내 상태를 말하는 듯한 기적들로 느껴지게 합니다. 살아오고 살아가게 하는 기적들이 있어 지금의 내 삶들이 유독 고맙고 고난을 용감히 마주서며 살아가게 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