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면 나와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 -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 아우름 34
이권우 지음 / 샘터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인문교양 시리즈 아우름34 [배우면 나와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를 읽어보면서 평소 아이들에게서 많이 들었던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질문들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학생이나 어른이나 좀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방법으로 공부는 선택되고 끝없이 계속 이어지는데 그 과정은 쉽지 않습니다.공부의 이유 또한 쉽게 정의하지

못하고 고민속에 빠져들게 합니다.

 

중학생 딸과 초등생 아들을 둔 엄마로서 아이들의 공부는 자율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성적과 관련하여 고민과 걱정이 가득한 입시만을 위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조금은 씁쓸하면서도 아쉽게 느껴집니다.  공부의 궁극적인 이유 없이 이루어지는 만큼 아이, 부모 모두 힘들게 느껴집니다.

그러면서 왜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진심으로 궁금해집니다. 좋은 학교에 가기 위한 것인지, 좋은 직장을 얻기 위것인지 그 정답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배우면 나와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의 저자 이권우는 공부의 가치를 이야기하면서 학교를 졸업한다고 공부가 끝나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줍니다. 그러면서 나와 세계가 함께 행복해지는 세계를 꿈꾸게 해주는 공부를 평생 해나가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얼핏 들으면 이해가 쉬운 듯하지만 문장을 반복하여 읽어볼수록 그 의미를 파악해보고자 머릿속은 더욱 복잡해집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과거의 공부 방식으로는 미래를 준비할 수 없습니다. 좀더 창의력과 상상력이 요구되는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어떤 이유를 가지고 어떻게 공부해 나가야 할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작가는 공자, 과학자들의 위인전 등의 이야기들을 통해 의심하고 비틀어보며 질문하면서 무엇인가를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이루어내는 능력을 공부라고 설명해줍니다. 지능과 지성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정답을 실수없이 빨리찾는 지능보다는 질문을 던지며 지각된 것을 정리하고 통일하여 새로운 인식을 낳게하는 지성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지성의 중심인 비판적 사고를 위한 수단으로 다양한 지식을 얻게 해주는 책 읽기를 알려줍니다.

단순히 읽기 위한 읽기가 아니라 창조를 위한 읽기를 하며 읽은 후 글쓰기를 통한 의미의 창조자가 되어보라고 합니다.

한권의 책을 읽고 자신의 삶이 투영된 글쓰기는 자신 내면의 다양한 감정과 상처들을 어루만져 주며 치유해줍니다.

성공을 위한 공부가 아닌 여러 외부적 조건을 이겨내는 과정의 공부를 통한 입신양명의 의미를 새롭게 알게 합니다.

세상을 평화롭게 하는 이는 나와 세계와 우주의 근본 원리를 파헤치고자 공부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주면서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이해하는 공감능력을 공부가 최종으로 추구해야 할 미덕이라고 알려줍니다. 의미를 되새길수록 어렵고 어려운게 공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우름34 [배우면 나와 세상을 이해하게 됩니다]를 읽어가면서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찾는 여러 과정들이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작가가 인용한 여러 책들의 내용이 때론 새로우면서도 어렵게 느껴져 진짜 공부하는 마음으로 책을 만나보게 하였습니다. 책을 통 나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진정한 공부의 이유를 생각해보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샘터 네이버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isamto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