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친다는 마법 - 세계 교사상 수상자 자피라쿠의 아주 특별한 수업 이야기
안드리아 자피라쿠 지음, 안진희 옮김 / 롤러코스터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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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런던.
앨퍼턴 공립학교
미술교사.
부교장 교사.
그리고.
2018년 교육계의 노벨상인 세계 교사상 수상.
세계교사상 상금으로 비영리 단체
'아티스트 인 레지던스' 설립하여
전문예술가들을 소외된 학교에 파견.

영국에서 여러 이슈들로 인해 모여든 문화가 서로 다른 가족들과 아이들.
  책에서는 100개의 언어가 모여있는 학교에서 서로의 학습 수준과 환경이 다름으로 인해 겪게되는 온갖 어려움과 아이들의 방황과 반항, 반대로 가는 아이들을 위해 함께 했던 일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결과를 향해 미술교사로써 아이들을 가르치며 진심으로 다가가고, 전심으로 도왔던 그 모든 수고와 노력이 세계교사상을 받게 되는 결과로 가는 과정이 있습니다.
  영국의 당면한 교육의 현실은 마치 한국의 교육이 맞닿뜨리는 현실과 같아서 한국의 다문화 아이들의 이야기를 읽는 것 같았습니다.
  문득 울산으로 가게된 아프가니스탄 아이들의 교실이 궁금해집니다.
아니 좀더, 가까이에 알고 지내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한국 교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현실을 알고 있습니다.
더 가까이로 서울에서 조선족 아이로 학교를 다니고 있는 육촌조카들이 있습니다.
  안드리아 선생님의 교실에 있었던 아이들의 현실은 먼 거리와 상관 없이 지금 우리도 고민하여야할 문제입니다.
  정부의 무관심, 예술교육의 홀대, 선생님과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애쓴 날들의 기록이라는 점에서
안타까운 마음으로 내 유년시절의 기억을 더듬어 가게 됩니다.
지금처럼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과 함께 하지는 않았지만, 몇몇의 기억들은 잊어버리고 싶은 조각들입니다. (시간의 파도에 부서지고 다듬어져서 맨들맨들 해졌으면 좋을련만....)
  앨퍼턴 공립학교의 아이들도 가난, 전쟁, 죽음으로 부터 도피한 아이들이기에 깨진 유리 조각들 마냥 상처와 흉터로 학교가 유일한 그들의 피난처가 됩니다. 예술 교육을 홀대하는 교육의 현실 속에서 침묵의 세계, 폭력의 세계, 게임의 세계, 가난의 세계에서 힘겨워하는 아이들을 미술로써 치유하고 회복시켜나가는 선생님의 헌신.
  예술이야 말로 아이들이 잃어버린 아이의 지금을 찾게 해주고, 잊어버린 아이의 꿈을 닿게 해주는 것이라는 믿음을 갖게 합니다.
   파라과이의 쓰레기 오케스트라를 알고 있습니다. 카테우라재활용오케스트라’의 파비오 차베스단장은 쓰레기를 재활용해 만든 악기가 빚는 하모니에 담고 싶은 이야기에서
“‘가진 게 없다’는 현실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의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가진 게 없어도 꿈과 노력이 있으면 이뤄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음악의 힘이라 할 수 있는 이들의 이야기는 랜드필 하모니(Landfill Harmonic) 라는 영화로도 나왔습니다.
  예술의 힘은 학교 교육에서는 분명 아름다운 이끌림이며, 울림으로  전해집니다.
   미술,  음악...다문화 아이들에게는 치료와 치유로써  다함을 느낍니다.
  "교육은 살아 있는 진짜 사람들에 관한 것이고, 우리 교사들은 이런 아이들을 돕기 위해 이미 최선을 다하고 있다."p21
  "그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은 노력을 기울이면 자기 외모에 자부심이 생긴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왜 우리 아이들에게는 이 기준이 똑같지 않아야 하는가?"p.75
" 사람은 누구나 인정받기를 원한다. 아이들 또한 다르지 않다. 이 학생들이 잊힌 이유는 한 가지 교육방식을 모두에게 적용하는 접근법에 이들이 들어맞지 않았기 때문이다."p.93

"심각한 빈곤을 겪으며 사는 학생을 돕는 일과 그 학생을 방치하는 일은 종이 한 장 차이다."p.136
"모든 사람은 '정상'이 어떤 것인지 자신만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아이들에게 '정상'은 그드르이 가정생활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p.138
"많은 교사가 교직을 하나의 직업으로 여기지 않고, 대신 하나의 삶의 방식, 자신의 DNA에 새겨져 있는 하나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가르치는 이유는 가르쳐야만 하기 때문이며, 이 일 대신 하고 싶은 일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p.145
"시간이 흐르면서 배운 가장 어려운 교훈 중 하나는 우리가 모든 아이를 구할 수는 없다는 사실이었다."p.220
"아이들은 어른이 자기들의 관심사를 알아줄 때 존재감을 느낀다."p.226
"모든 아이에게 집이 자신이 정말 사랑하는 것을 찾을 때까지 유령으로 존재한다. 그리고 그것을 발견하면 다른 아이들과 자신을 연결한다."p.307

본 도서는 우주쌤 서평단에 신청하여 롤러코스터 출판사로 부터 지원받은 도서를 읽고 남기는 주관적인 리뷰 입니다.

함께 볼 만한 영화로는
잘 아시는 죽은 시인의 사회, 랜드필 하모니, 클래스(Entre les Murs), 지상의 별처럼, 코러스(chorists), 위험한 아이들, 고독한 스승, 홀랜드 오퍼스, 디태치먼트.
음, 이태석 신부님의  울지마 톤즈 에서 수단 아이들의 브라스밴드  도 생각나고, 동티모르  유소년 축구팀  이야기를 다룬 맨발의 꿈. 뉴욕 할렘가에변화를 가져온 이정진선생님의  교육 도 생각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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