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 아프리카누스
아민 말루프 지음, 이원희 옮김 / 교양인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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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 아프리카누스.
누군지 잘 모르던 이 인물이 책을 완독한 이후에 입체적이며, 경이롭기도 하고 상당히 매혹적인 인물이라는 것과 함께 그의 출생에서 여행, 그리고 스토리들에 아주 강한 향기에 취하여 어지럽기까지 합니다.
  무엇보다 이 인물의 서사에서 놀라운 사실은
그가  실존인물이라는 점입니다.
1488년 그라나다에서 태어난 하산 알 와잔이며, 로마에서 그의 이름은 조반니 레오, 별명으로 레오 아프리카누스라고 불리는 실존 인물이 모티브인 점입니다.
  소설 속 이슬람 문화와 아프리카, 이집트의 문화와 도시들, 그리고 배경들의 자연과 그 자연을 관통하는 카라뱐들의 모습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독자들의 미지의 세계- 과거의 시간-으로 되돌아가게 합니다.
  역사적 사실들, 기독교 세력의 이슬람 도시 그라나다의 패망, 오스만 제국과 이집트, 카톨릭 교회의 교황과 독일의 수도사인 루터와의 종교적 대립, 역사적인 사실이 소설을 픽션과 논픽션의 줄타기를 지켜보는 짜릿함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격인 하산이 아들에게 이야기 하는 흐름은 자연히 그 아들이 독자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로 몰입하게 되면서, 아버지 하산의 전설적인 여행기에 푹 빠지게 합니다.
  기독교 노예였던 아버지의 첩과 이복 누이 마리암, 어머니 살라, 외숙부 칼리 등 주인공 주변의 인물들 하나하나에도 역사적 배경과 서사를 이어달리는 바통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충실히 하게 합니다.
  이국의 낯선 이름들과 종교, 도시, 문화적 이질감이 인물의 서사에 완전 녹아 스며들이 있어서  하신이 외숙부 칼리와 함께 하던 여행에서 부터 스스로 상인이 되어 가는 시간에 이르기까지, 모스크 학교의 친구인 하룬의 우정이 인연과 우연이 겹쳐지는 장면들마다, 하산과 함께 하게 된 여인들의 서사도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서로 겹쳐져 있고 또 분리되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사들의 그물망에 얽혀 허우적 거리지도 않고 책을 읽으면서 길을 잃는 미아가 되지 않았다는 점은 이 소설의 장점 으로 뽑고 싶습니다.
  PPT로 만들어본 그의 가족과 인물관계도, 그리고 그의 여행기를 통해 등장하는 도시들에서 한 인물의 시간-여행-이라기에는 믿기지 않는 일들입니다.
  이슬람에 대한 편견과 혐오가 이 한 권의 소설로 와해될 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레오아프리카누스를 읽는 시간의 몰입으로 이슬람의 .역사와 시간, 인물들에 더 많이 알고 싶어지는 흥미를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곧 여름 휴가의 기간에 혹시 소설 한권 읽고 싶으시다면, 꼭 추천해 드리고 싶은 여름 휴가지에서 읽으면 좋은 소설 1순위로 뽑아봅니다.

"사람들은 장수와 건강, 승리를 기원하러 궁정에 와 있을 때조차 술탄에 대해서는 더 엄격했지. 옳지 못한 통치자들에게 냉엄한 것이 우리 백성이니까."p.41

"신께서는 나의 전 생애가 단 한 권의 책으로 기록되는 순탄한 삶이 아니라, 바다의 리듬에 맞춰 파도가 치는 대로 흘러가면서 전개되기를 원하셨던 모양이다." p.121

".....모든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는 길이라 믿고서 잘못된 길을 갈 수도 있다는 걸 깨닫고 처음으로 후회했어. 그때부터 내가 아버지가 걸어간 길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는 것처럼 너도 내가 걸어간 길을 소중히 간직하길 바란다. 아들아, 나는 네가 이따금 길을 잃기를 바란다. "p.122


"술탄은 전쟁에 공헌한 그 대가로 그들이 뭘 하든 방임하는 것이었다. 모든 전쟁은 질서와 무질서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었다."p.134

"신자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것은 공동 신앙이라기보다는 신자들이 하는 공동 행동입니다."p.472

"모든 사람이 같은 의견으로 뭉칠 때도 나는 동조하지 않는다. 대체로 진실은 다른 데 있다는 결 경험으로 터득했기 때문이다."p.502



@woojoos_story 모집 #교양인 도서 지원으로
우주서평단 에서 함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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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장, 내면의 지성을 깨우는 필사 노트
정이든 지음 / 세네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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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한장내면의지성을깨우는필사노트
#정이든_지음
#세네카
#필사노트
#필사는hip하다
#필사는chill하다

✍쓰담쓰다, 주간심송 필사첼린지 콜라보✍
<하루한장 내면의 지성을 깨우는 필사노트>

필사는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 것일까?
필사가 주는 그 무엇을 발견하기 위해서
오늘도 필사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 한장씩을 쓰는 문장에 녹아  스며들어가는 것은 나의 시간, 나의 필체, 나의 생각들의 깨어진 조각의 파편들.

"이성과 감성이 말없이 맞닿는
책의 심장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그대,
____________의 필사하는 시간"

에 비어있는 줄위에 가지런히
내 이름 석자를 적어보았습니다.

시와 소설의 문장은 인생의 한순간에 정지된 슬라이드처럼 환등기로 비춰지는 하나의 화면이 됩니다.

  시와 소설, 문학을 업으로 하는 이들은 아닐지언정, 문학의 시간, 문학의 공간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를 추억하게 하는 필사책.

    때론 연필로 꾹꾹 눌러써보기도 하고,
굵은 볼펜으로 흔들리듯 써보기도 하면서.
내면의 가라앉은 감정들을 휘젖어 보게 되어집니다.

필사가 힙하다는 것. 이전에 책을 읽는 이들의 한순간에 늘 문장을 기억하고, 기록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만이 가진 고유한 필체로 쓰여지는 문장은
나무가 가진 나이테의 모양으로 남겨져 있는 것으로 정의해봅니다.
  하루한장, 내면의 지성을 깨우는 필사노트
를  쓰면서 나의 고유한 필체로 나이테는 이 모양 저 모양으로 이어지고 맞춰져가는 시간을 가져갑니다.

  당신의 나이테에 이어지고 또 맞춰지는 문장의 필사..가장 친밀한 문장으로 마주하는 필사노트입니다.

필사책의 특징이 제본입니다.
  책이 날개짓하지 않고 완전 펼쳐짐으로 필사  하기 좋은 책이었습니다.

#세네카
#쓰담쓰다
#주간심송
#필사챌린지

@bookseneca
@ssdamhong
@jugansimsong
@byeoriborimom

세네카에서 지원받아 
쓰담쓰다와 주간심송에서 함께 읽고 필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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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늦은 시간
클레어 키건 지음, 허진 옮김 / 다산책방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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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늦은시간
#클레어키건
#허진옮김
#다산책방
#도서협찬

데칼코마니 같은 클레어 키건의 신작 소설.
하얀 종이의 반으로 접혀진  한쪽면에 그려지듯 쓴  작가의 문장은 반으로 접어 반쪽의 그림을 만들어 내는 남자(너무 늦은 시간)를, 때로는  여자(길고 고통스러운 죽음)를 그리고 소설을 읽는 독자인 우리의 시선(남극)의 반접음으로 완성해 내는  느낌입니다.

3편의 단편 소설에  나오는 3명의 남자와 3명의 여자가 있습니다. 
 
첫번째 소설 《너무 늦은 시간》에서 나오는 소심한 남자 카헐은 오늘로부터 어제로 또 그 과거의 시간으로 여자 사빈을 만나고 약혼을 하는 시간을 되돌아 보게 됩니다.
  태엽을 감으면 원통이 돌아가고 원통에 의미없이 꽂혀진 금속들이 부딪히며 소리를 내는 오르골 처럼. 만남에 만남으로 부딪히며, 감아놓은 태엽이 다 끝나 의미 없는 마지막음을 들려 주듯이 남자와 여자의 시간도  의미없는 마지막 소리를  들려주는 오르골의 태엽을 감는 것은 남자의 손입니다.

두번째 소설 《길고 고통스러운 죽음》 에서 나오는 독문학 교수라고 하는 중년 남자는 뵐 하우스에 묵게되는 한 여인을 관찰하고 여인이 뵐 하우스에서의 시간을 경계합니다. 경계하는 남자는 여자가 주는 케이크를 개걸스럽게 먹으면서, 여자가 묵고있는 뵐 하우스에 대한 애착을 보여줍니다.
남자의 정상적이지 않음을 보게 되는데, 무엇가에 몰입된 정신에 사로잡힌 말과 행동은 현대 사회에서의 비이성적이고 비정상적인 사회의 불협화음으로 보여집니다. 남자의 이러한 모습을 여자의 세밀한 시선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소설 《남극》에서 가족들과 떨어져 홀로 여행을 하는 여인에게 다가오는 낯선 남자, 남자와의 하룻밤이 이루어진 공간과  서로 맞잡았던 시간의 짧은 행복은 남자가 숨겨둔 덫에 걸려  살이 찢기고, 피가 맺히는 공간에서 검게 칠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여자와 남자의 시간은 반접음의 데칼코마니를 독자의 손에 쥐어 주는 작가의 결말이 돋보이는 소설이었습니다.

  종이의 접음으로  완성되어지는 소설을 읽고,
앞선 세대들의 그림들을 반으로 접으며 완성해가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남성들의 세상이  접어 놓은 이 번져버린 그림의 세상에 선명한 선을 그리고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가 그려야 할 하얀 종이의 시간이 아닐 까 싶습니다.

"그 순간, 가장 행복한 날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기뻐야만 하는 날에 아버지의 말버릇이 그의 인생에 기다란 그림자를 드리웠다." p.26 - 너무 늦은 시간

아버지의 말버릇은 반쪽의 그림으로 아들이 그 반쪽의 그림을 접어 완성하는 순간 그것은  자신의 하얀 종이 위에 검게 번져버린 데칼코마니가 아닌가 싶습니다.

@ekida_library @dasanbooks 로부터 도서와 소정의 광고료를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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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월의 보름
R. C. 셰리프 지음, 백지민 옮김 / 다산책방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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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출판사
#도서협찬

바닷가에서 성장을 한 소년에게
바다는...
계절이 바뀌는 바다가 있습니다.
계절마다 꼭 보아야 할 바다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우산을 챙기지 못하고 나왔던 날
오슬비가 내리며 하얀 모래사장이 빗물에 적시어 지는 봄의 바다.
태풍이 지나간 직후에 나갔던 날
바람에 부서지지 않은  파도의 숨소리가 들려오는 여름의 바다.
사람이 떠나간 해수욕장에 남겨진 날
하늘과  파랑색 물결선으로  경계를 긋는 가을의 바다 
하얀 눈이 내리던 홀로 서 있는 날
하얗게 눈 내린 해변을 달렸던 깨지지 않은 겨울의 바다

바다와 함께 한 어린 날들에 기억하는 바다처럼,
한가족이 이십년간 구월의 보름을 바다가 있는 곳에서 휴가를 보내왔고, 이십년이라는 시간의 모래시계에서 쓸려가버린 사람도, 밀려온 사람도 스티븐슨 가족의 보름의 휴가를 따라 짧은 만남과 긴 여운을 남겨주는 한편의 소설을 읽게 됩니다.

  스티븐슨씨, 스티븐슨 부인, 아들 딕, 딸 메리, 막내 어니 그들이 떠나는 9월의 보름동안 가지는 휴가에서의 일들은 여름 휴가를 보내는 이들의 가장 평범한 모습으로 읽게 됩니다.
  그 평범한 시간에서 그들이 겪게 되는 여러 일들은 휴가지에서 누구나 경험해 볼 법한 일들이지만, 그 평범함을 기억하게 하고, 또 추억하게 하는 것은 바로 그들에게 남겨지는 구월의 계절이 주는 무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그곳에 다시 가지 않으면 슬프게 깨져버릴, 여타 많은 사소한 추억거리들이 있었다."p.13

  스티븐슨 부인에게만은 이 불편한 휴가의 기억만이 체득되어갔지만, 부인 역시 자신이 이러한 휴가에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고 드러내지는 않았는데, 그들이 20년간 머물던 곳의 주인 부인의 어려움-스티븐슨 가족이 휴가를 끝내고 떠나면 그 다음으로 올 가족들이 더이상 이곳, 시뷰를 오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 을 듣고, 공감하며 그들의 휴가에 가장 큰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남편 스티븐슨과 뜻을 모으게 되는 장면은 스티븐슨부인이 그동안 느낀 감정의 빈틈이 다른 무엇(우리나라였으면, 정이라고 하겠는데....)으로 메워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 시간은 그들이 그곳에서 하루를 더 묵기로 결정한 날, 비가 내리고 가족이 함께 오락실을 방문하여 즐기는 장면에서 스티븐슨 부인이 보여준 모습을 읽으면서 느낄 수 있는 시각적 감정의 몰입이었습니다.

🏖"스티븐슨 부인은 바다를 보면 겁을 먹었고, 한 번도 그 두려움을 극복한 적이 없었다. 그녀는 바다가 죽은 듯 평온할 때가 가장 두려웠다."p.12

🏖"스티븐슨 부인에게 시뷰란 매년 자신의 골머리를 썩이고 심란하게 하는 보름간의 뒷배경일 뿐이었다."p.15

🏖"그렇게되니까 지금은 그들 휴가의 한쪽 끄트머리가 공기 중에서 허전하게 나부끼는 듯해진 것이다."p.403

🏖"스티븐스 부인은 한량없이 안심되어서 옆구리가 아플 때까지 웃었다. ....중략....그녀는 그게 뭐가 그렇게 웃겼던 건가?"p.423

한 가족이 20년간 보내온 구월의 휴가에서 그들이 겪는 휴가지의 일상은 너무나 소박하지만, 그 일상에서 겪는 가족 개개인의 감정과 고민, 그리고 청춘들의 시간은 일상이 어제랑 똑같다 라고 불평하고, 매일 매일이 똑같아서 지겨운 날들이라 생각할 수 있는 이들에게 당신이 경험하는 일상은 평범하지만, 소중한 시간이 되어 준다는 사실을 느끼게 됩니다.
  
🏖"중요한 것들이란 볼 수 있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볼 수 없고 할 수 없는 것들이었다."p.74

🏖"런던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사물들이 거뭇해지는데, 해변에서는 창백해진다."p.147

🏖"인생의 황금 같은 시간은 기억이 꼭 붙들 수 있는 예리한 윤곽을 남기지 않는다. 이야기된 말들이나 작은 몸짓, 생각은 아무것도 남기지 않으니, 다만 시간에 영향받지 않고 깊은 감사함만이 계속 머물며 남을 뿐이다."p.341~342

🏖"구월에 휴가를 보내는 것에서 오는 위안 중 하나는 다른 모든 이가 귀가 중이거나 곧 귀가할 예정이라고 느끼는 것이었다."p.430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과 이란의 전투 등으로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기 힘들어 진것이 현실이기에, 이 안타까운 전쟁과 죽음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평온한 일상의 기록이 그 어느 이야기보다 더 빈틈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구월의 보름은 @ekida_library @dasanbooks 로부터 도서와 소정의 광고료를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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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읽기 시크릿, 인간심리 36 - 말하는 걸 믿지 말고 ‘행동하는 걸 믿어라!’
이영직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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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심리를 안다는 것.
손자병법에 나오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고, 적을 알지 못하고 나를 알면 한 번 이기고 한 번 지며, 적을 모르고 나를 모르면 싸움마다 반드시 위태롭다." , 사회 생활에서 얼마나 절절한 문장으로 새겨지는 지는 겪어본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적을 알기 전 나를 알기 위해서, 또 상대방을 알기 위해 혈액형이 무엇인지? 별자리가 무엇인지?
사상체질이 무엇인지? 무슨 띠인지? 아니면 무슨 MBTI 인지를 물어보는 이 모든 물음표 ?에는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내기 위한 부단한 물음들의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작가는 36가지의 인간에 대한 행동의 이론과 사회의 현상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의 정의로 인간의 행동을 불러 일으키는 심리의 현상들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카오스, 결정장애, 님비, 스톡홀름 증후군, 플라세보 효과, 방관자, 군중심리, 마녀사냥 등 인간의 행동을 탐구하며 정립된 주제들과 주제에 잘 맞는 예시들을 보여줌으로써 인간의 심리의 다양성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써 하나의 인물이 가지는 복잡한 성질에 대해서 폭넓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무엇보다 잘 읽혀지는 하나는 이 책을 읽는  독자의 심리를 잘 파고들었다는 것입니다.
  앞서 적었던 것처럼 인간의 역사 속 인물과 기록들, 그리고, 세상을 떠들석 하게 했던 사고들과 사건들에서 정의된 주제들을 일관성 있게 써내려가고 마치 징검돌을 건너 뛰어 가는 듯한 전개와 결말로 독자에게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징검돌 건너기에 자칫 잘못 내딛으면 물에 풍덩 빠져 젖는 것  같은 280쪽의 오류도 있지만......

  독자의 지적 효용성을 잘 채워준 책이라 생각해보게 됩니다.

  영화 아바타의 명대사
   "I SEE U"
를 이 책을 읽은 감상글로 쓰며 마쳐봅니다.

당신이 궁금해 할 수 있는 36가지의 인간심리 주제들이 이제 당신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본 도서는 스마트비즈니스 출판사에서 지원(협찬)받아 주간심송에서 함께 읽고 필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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