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스 코드: 더 비기닝
빌 게이츠 지음, 안진환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2월
평점 :
#소스코드:더비기닝
#빌게이츠
#안진환
#열린책들
#회고록
80년대 부모님의 친구분(준석이네) 집에 컴퓨터를 처음 봤다. 모니터 안에서 흑백의 게임이 실행되고 테이프 레코더가 연결된 기억.
고3 마지막 겨울방학 친구들이 운전면허증 딸 때. 나이땜에 컴퓨터 학원을 등록해서 copy, del, format, dir, diskcopy 등의 명령어를 입력할 때 MS-DOS는 컴퓨터라는 문을 열어주는 알리바마의 주문이었습니다.
윈도우 3.1x를 대학교 전산실에서 사용해 본 기억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의 변천사를 떠올려 보게 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 맥이나 IBM은 알아갔지만, 정작 사람은 몰랐다는 사실이 그 당시를 떠올려 보는 지금 충격이었습니다.
빌 게이츠. William Henry Gates III
20세기와 21세기의 가교 역할을 하는 인물을 뽑으라고 한다면, 나는 스티브 잡스보다 빌 게이츠를 뽑을 것입니다. 빌 게이츠와 그가 창업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로 인해 보다 빠르고 편한 업무 환경을 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부모와 외할머니 가미의 삶과 이어져 있던 어린시절의 모습들에서 카드 게임을 통해서 배우게 되는 깨달음은 마치 앞으로 빌게이츠의 시간에 마주하게 되는 인물, 장소, 시간, 그리고 BASIC 언어에 대한 흥미와 재미, 그리고 원천을 보게 되는 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카드 게임을 통해 ....중략....무엇이라도 결국에는 알아낼 수 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세상은 이해할 수 있는 대상이었다."p31
그리고 레이크사이드 학교에서의 동적인 하이킹과 정적인 프로그래밍이라는 상반된 모순의 시간을 지낸 빌게이츠의 모습은 어른들이 갖는 보편적인 틀의 구조 밖으로 모험을 감행하였음을 읽게 됩니다.
그는 이 모든 자신의 과정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불꽃은 '흥미' 임을 그로 인해 그가 배웠던 "하이킹과 프로그래밍은....나에게는 일종의 모험......새로운 세계를 탐험하며, 대부분의 어른들조차 도달 할 수 없는 곳으로 여행하고 있었다."p.15 는 그의 문장에서 그것은 신이 그에게 주는 흥미였으리라 생각되어지는 대목입니다.
부모와 누이, 여동생 그렇게 그의 가족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들이 빌 게이츠의 삶 속에 교차되어 지고, 그의 유년시절로의 여행은 소의 허파 사건에서 웃음과 진지함, 학업에서의 특출난 탐구와 열의, 그리고, 켄트 에번스와의 만남과 그와의 우정, 마치 쌍둥이와 같았던 그와의 영원한 슬픈 이별이 십대의 빌 게이츠에게 남겨졌는지 읽을 때에는 켄트의 죽음에 놓인 페이지에 하얀 국화를 놓아두게 되는 마음이었습니다.
빌 게이츠는 어느 시간과 어떤 공간에서는 그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순수하고 꺼지지 않는 가슴의 열기가 하나의 응집된 에너지의 폭발로 인해 자신의 회사 MICROSOFT로 결정되어지는 순간까지 몰입하게 되는데, 그 하나하나의 시간과 만남들에서 1970년대 중반에 이 모든 것들이 시작이 되었음은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한 마을에 TV 하나 있는 그런 시간의 또다른 공간에서 개인용 컴퓨터와 그 운영체계의 세상의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낸 빌 게이츠의 시간....학업과 사업을 병행하는 선택과 집중력, 하버드 대학교와의 갈등과 징계, 소프트 웨어로의 성공에 대한 미래의 예측과 그 확신은 빌 게이츠만의 강렬한 시간의 정수였으리라 생각되어 집니다.
어린 시절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 그의 삶이 집약되어지는 과정을 통해서 누구나 빌 게이츠가 될 수는 없지만, 누구나 MS의 윈도우와 오피스를 사용하는 세상을 살아 가게 되는 지금과 미래를 만들어낸 위대한 시작의 이야기는 그 어디에서도 만나지 못하는 빌 게이츠를 만나게 됩니다. 더욱 이 자서전의 진솔함은 전기작가들의 솜씨로 다듬어진 다른 유명인의 자서전과 다르게 빌 게이츠 자신이 직접 빗어낸 문장들의 집합이며, 책이기에 각 챕터마다 실린 그의 사진의 의미, 그리고 마지막 글까지도 정독하게 됩니다.
" Ready...
10 INPUT X, Y
20 LET A=X+Y
30 PRINT A
40 END "
(p.156~157)
책 속의 이 네 줄의 코드가 가진 의미를 기억하는 밤. 나에게 하나의 코드로 응답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ead
10 SOURCE CODE/>
20 Reading
30 END
본 서평은 열린책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