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본성의 법칙>

첫째, 지구 위에 사는 인간은 누구나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기묘한 생각을 갖고 있으며, 그 생각을 떨쳐 버리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 사람들은 그런 방식으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P33

피아노의 경우를 다시 생각해 보십시오. 피아노 건반에 옳은 키와 그른 키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키는 옳게 눌리는 순간도 있고 그르게 눌리는 순간도 있습니다. 도덕률은 본능 중 하나도 아니고 본능을 모아 놓은 것도 아닙니다. 도덕률은 본능들을 지휘하여 일종의 곡조(우리가 ‘선‘이나 옳은 행동‘ 이라고 부르는 곡조)를 만들어 내는 어떤 것입니다. - P37

우리가 보통 자연 법칙이라고 부르는 것-예컨대 날씨가 나무에 작용하는 방식-은 엄밀한 의미에서 진짜 법칙이 아니라 단지 하나의 표현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 돌이나 나무에 적용되는 자연 법칙이란 단지 ‘자연이 실제로 늘 하는 일’을 의미할 뿐입니다.

그러나 ‘인간 본성의 법칙’이 말하는 바는 어떤 인간이든지 마땅히 해야 할 일이 있지만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문제를 다룰 때에는 현실의 사실들 너머에 있는 무언가가 끼여듭니다. 사실(인간은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가) 외에 무언가 다른것(인간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이 더 있는 것입니다. - P46

이제 우리가 한 종류 이상의 실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할때가 된 것 같군요. 즉, 이 특별한 사례를 볼 때, 인간의 행위라는 일상적 사실들 너머에는 아주 명백하게 실재하는 무언가 - 우리가 만들지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압박하는 실재적 법칙 - 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제는 인정해야겠습니다. - P50

이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으로서 우리가 열 수 있는 유일한 봉투는 인간 자신입니다. 그 봉투를 열어 보았을 때, 특히 ‘나‘ 라는 인간을 열어 보았을 때 제가 발견한 것은 ‘나는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며 어떤 법칙 아래 있는 존재‘라는 사실, 즉 ‘내가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기를 원하는 누군가 또는 무언가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 P57

이것이 우리가 빠져 있는 끔찍한 곤경입니다. 절대 선이 우주를 다스리지 않는다면, 어떤 노력을 해도 우리에게는 소망이 없습니다. 반면에 절대 선이 우주를 다스린다면 우리는 매일 그 선의 원수가 되는 셈이고 다음 날이라고 해서 사정이 나아질 기미 또한 전혀 없으므로, 이 경우에도 역시 우리에게는 소망이 없습니다. 우리는 그 선 없이 살 수도 없고, 그 선과 더불어 살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유일한 위안인 동시에 최고의 공포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존재인 동시에 가장 피하고 싶은 존재인 것입니다. 그는 우리의 유일한 동맹자가 될 수 있는 존재이지만, 우리는 스스로 그의 원수가 되어 버렸습니다. - P63

그리스도인들은 왜 인간이 지금처럼 선을 미워하는 동시에 사랑하는가에 관해 설명해 줍니다. 하나님이 어떻게 도덕률 배후에 있는 비인격적 정신인 동시에 인격일 수 있는지에 관해서도설명해 줍니다. 그들은 여러분과 제가 충족시킬 수 없는 이 법이 어떻게 우리를 위해 충족되었는가, 어떻게 하나님 자신이 인간이 되어 그를 인정하지 않는 인간들을 구원하셨는가에 관해 말해 줍니다. - P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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