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하나님이 인간과 상호작용하시는, 복잡하고 계속 전개되어 가는 이야기이다.
우리는 성경을 어떤 형용사로 바꾸어 다른 묵직한 말(이를테면 남성성, 여성성, 정치학, 경제학, 결혼, 심지어 평등) 앞에 붙일 때, 우리 취향에 맞지 않는 성경의 부분은 무시하거나 폄하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단순화하기 위해 성경의 불협화음을 하나의 톤으로 억지로 맞춘다. 복잡하고 때로는 불편한 거룩한 말씀을, 요점 정리하듯 어떤 선언이나 신조로 정리해 버린다. 자주 우리는, 성경이 실제로 말씀하는 것보다 우리가 원하는, 즉 성경이 말씀했으면 하는 내용에 얽매이고 만다.
나는 ‘성경적 여성성‘을 실험하는 한 해를 보낸 뒤, 그런 것은 없다는 좀 자유로운 결론에 도달했다. 성경은 여성성에 대한 한 가지 모델을 제시하지 않는다.•••
성경에서 칭송받는 여성들은 전사, 과부, 노예, 자매 아내, 사도, 교사, 첩, 왕비, 이방인, 창녀, 예언자, 어머니 그리고 순교자들이다. 이 여인들의 이야기가 책장 밖으로 뛰어나올 수 있었던 건 그들이 일종의 보편적인 이상에 순응했기 때문이 아니다. 자신이 처한 문화와 상황에 관계없이, 자신의 삶을 용기 있게 살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믿음으로 자신의 삶을 살았다. - P398
철학자 피터 롤린스Peter Rollins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읽는 성경이 모두 어떤 문화적 상황에 놓인 것이며 따라서 특정한 편견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성경을 읽는 것은 단순히 거기서 의미를 추출해 내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며 읽는다는 뜻임을 이해할 수 있다. ••• 하나님에게서 태어났고 따라서 사랑으로 태어난 자로서 그것을 읽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편견이다. ••• 이상적인 성경 읽기는, 사랑으로 창조적인 해석을 하는 접근 방식으로 대체된다."
••• 그러므로 우리가 자문해야 할 질문은 이것이다. 우리는 사랑이라는 편견으로 읽고 있는가, 판단과 힘, 자기 이익과 탐욕이라는 편견으로 읽고 있는가? ••• 바로 이때문에, 텍스트를 읽을 때 때로 가장 유익한 질문은 ‘그것이 뭐라고 말하는가?’가 아니라 ‘나는 무엇을 찾고 있는가?’라는 것이다. 나는 예수님이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을 때 이 사실을 아셨으리라 생각한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7:7) - P400
‘리더’가 된다는 건 상황 없이는 의미 없는 개념이다. 무엇의 리더인가? ••• 리더십은 목표가 아니다. 리더십은 하나의 역할이다. 지혜와 힘은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리더십은 아니다. 지혜는 우리가 언제 이끌어야 하는지 분별하게 해 준다. 힘은 지혜를 실천하는데서 나온다.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 바꿀 수 있는 역할이다. 이에 비추어서, 중요한 것은 ‘리더‘가 되고 싶어서 이끄는 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지혜와 힘이 당신을 리더의 자리로 인도할 때 망치지 않기 위해 그것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 P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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