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녀의 구제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4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수해의 진실. 그리고 표지에서 느껴지는 아우라가 궁금해서 자꾸만 신경쓰였던 책 <성녀의 구제>.

사실, 히가시노 게이고란 이름 때문에. <용의자 x의 헌신>을 통해 만났던 구사나기 형사와 '괴짜 과학자' 유가와가 다시 등장한다는 소식에 눈길이 간 것이다.

그는 이미 평론하기도 힘든 거성 작가임이 분명하고, 많은 작품들이 스크린으로, 브라운관으로 영상화되어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로 손색이 없는 사람이다. 추리소설을 대표하지만 장르를 뛰어넘는 다는 호평 또한 잇따른다. 예전에 읽었던 <도키오>란 작품 역시 잔잔한 감동과 슬픔이 묻어나는 이유로 드라마로 제작되며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었고, <용의자 x의 헌신>으로 나오키상을 수상하며 지칠줄 모르고 굉장한 작품들을 쏟아내며 종행무진한 이력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어쩌면 그의 작품은 처음부터 추리소설이라는 탈을 쓰고 드라마틱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었는 지도 모른다. 범인을 응원하게 만드는, 또는 연민하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꿈틀거리고, 방황하는 캐릭터 역시 현실에서 있을 법한 진솔함을 담아내었으며, 상황에 따른 심리묘사 역시 칼날처럼 예리하다. 작품들의 흡인력으로 보나, 범인이 성토하는 장면에서의 공감을 유발하는 마력을 보나, 그는 신랄한 통찰력을 가진 인물임에 틀림이 없다.

무엇보다 군더더기 없는 상황 설정과 간결하다 못해 깔끔한 문체가 언제나 그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었고, 씬 사이에 심어넣는 복선이나 사건을 배치하는 두뇌플레이도 누구보다 월등하다. 그렇기에 그의 작품은 첫장을 보는 순간부터 어떤 것을 유도하거나 사건에 개연성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그냥 사건의 배경이나 인물의 특징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스치듯 스치지 않으며 그 안에 트랙을 심어놓는 것이다. 보물찾기 하듯, 아니 그보다는 지뢰밭에서 지뢰가 나올까 노심초사하게 만든다고나 할까.

이번 작품에서도 역시나 첫장에 팬지 꽃에 대한 묘사, 요시다카 부부가 손님을 맞이하는 장면, 갈등이 꽃피는 대화, 인물의 눈초리 등 모든 것을 계산한 흔적이 영력했다. 그래서 지뢰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폭탄 제거반처럼 나는 무수히 책장을 넘기면서도 이리 저리 머리를 움직였다. 그렇게 꼼꼼하게 책을 읽다보면 어느 순간 내 추리에 빛을 발하는 순간이 오곤 한다. 그런데 그것도 반만 맞추게 되는 건 왜일까. 이번 작품에서는 트릭을 알아낼 수 있었지만, 그것은 아무 사심없이 책을 읽었을 땐 뒤늦게 두 배로 다가오는 감동을 차단시키는 행동일지 모른다. 트릭을 알아버렸다 할지라도 완벽히 간파할 수 없으며, 더욱이 이번 작품의 묘미는 제목에 있다. <나는 전설이다>란 작품에서 느껴지는 반전처럼 강렬하지 못하지만, 그에 뒤지지 않게 다가오는 감흥이 있기에, 제목에 대한 점수를 후하게 주는 바다. 그러니까 이 작품의 관전포인트는 제목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길 바란다.

 

그의 작품의 특징 중 하나로 꼽자면 스릴러이다. 범인을 전반에 공개하여 살인 방법을 추리하도록 만드는 온전한 스릴러 물. 범인의 범행동기도 뚜렷하다. 그렇기에 독자로 하여금 어떤 방법으로 살인을 완성시켰는지, 또한 어떤 식으로 완벽한 알리바이를 만들며 은폐하는지까지 추리하도록 만든다.

갈릴레오 시리즈 제 4탄이라는 호기심, 마지막 장을 덮을 때 제목이 주는 소름끼치는 경험, 배신자를 처벌하는 대리만족, 그리고 범인을 동정하는 따뜻한 수사관의 감정을 느끼고 싶다면, 이 작품을 봐도 무방하다. 모든 연령대가 볼 수 있으니 누구에게든 추천하고 싶다. 피와 살육이 난무하는 끔찍한 광경이 없기에 추리소설임에도 임산부가 보기에 무리가 없으며, 더구나 범인에게 연민을 느끼게 하는 추리소설로서는 단연 최고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