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드라의 그물 Nobless Club 12
문형진 지음 / 로크미디어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세상 모든 것들이 연결되었다는 의미의 '인드라의 그물'.

 

작가는 불교에서 말하는 세속적인 사랑의 메세지를 <인드라의 그물>로서 전하고 싶었던 것 같다.

하고 많은 종교 중에서 불교? 여태껏 많은 작가들이 특정 종교에 대해 쓸 경우엔 기독교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무슨 관례와 같았다. 그만큼 대다수가 교회를 다니고 믿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이 작가는 불교에 대해서 말한다. 왜 그는 불교를 택한 것일까? 성경책의 내용을 모두 알지는 못하지만 불교보다는 얼핏 설핏 알고는 있지 않은가. 물론 어렵고 복잡한 종교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진 않았다. 그 점이 마음에 들었고, 그냥 자연스럽게 작가의 세계관에 빠져들 수 있었던 것 같다. 이질감이 들지 않은 것은 저자 문형진은 불교 신자로서 믿음을 강요하지 않았고, 애호가로서 존재했기 때문이 아닐까? 판타지적인 요소가 자연스럽게 들어가서, 서유기로 비교하자면 마치 돌아온 손오공처럼 첨단기술과 불교를 잘엮었다. 예를 들자면, 모뎀에게 먹이를 주고 모뎀을 통해 신수를 무찌르란 메세지를 받는 등의 상황전개를 보면 말이다. 

 

또한, 대부분은 왜 굳이 이런 프롤로그를 넣었나 싶고 본문과 너무 어울리지 않거나 삭제해버리고 싶은 작품도 많은데, <인드라의 그물>에선 꼭 필요한 요소였다. 그들의 짧은 첫만남. 프롤로그에서 보여준 화자'칼키'와의 만남은 전반적인 내용에 빠져들수 있도록 꼭 필요한 요소였다. 교와 교의 분신과도 같은 여의, 그리고 그들에 의해 목숨을 건진 칼키. '교'라는 캐릭터는 여중이(진짜 여중처럼 머리를 밀진 않았지만) 고기도 먹고 술도 마시며 염불을 외우는 것처럼 묘하게 매력적이다. 세속적인 것들, 금기시하는 것들을 즐기면서도 올바른 정도를 걷겠다는 의지. 답답스럽게 고집하는 외골수의 모습이 없어 다소 독특한 그의 세계관을 인정하는데 모두 필요한 양념인 것 같다고 본다.

 

작가적 상상력은 책 곳곳에서 엿볼수 있었고, 프롤로그에 그들의 스타일에 관한 모든 것이 함축되어 있었다. 그들의 성격, 희망사항, 하는 일, 관계도 라든가. 전반적으로 펼쳐질 문제. 일어날 일에 대한 암시. 그 중에서도 갓난 아기였던 칼키의 급성장 속도는 놀랍다. 성인 남자의 벗은 몸을 안고(아니 자신의 품 안에서 점점 사춘기를 거치는 남자를 안고서, 라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본거지(?)까지 돌아오며 끔찍해하던 여의의 모습. 다소 상상하며 인상을 찌푸리거나 깔깔대며 웃거나 둘 중 하나는 노리고 쓴 것일게 분명하다. 놀라움도 선물해줄겸.

 

아무튼 이렇게 절대 평범하지 않은 세 사람(?)앞에 펼쳐지는 상황은 가관이 아니었다. 남자지만 주위엔 여자 둘만 늘 함께 있다. 그러니 궁금한 것은 가장 편하고 가까운 여의에게 질문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여자로서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하는 칼키. 겉만 다 큰 어른. 속은 아이이기에 순수하게 물어봤다고 해도 소통하기에 부담감이 들 수밖에. 이렇게 맞닿을 수밖에 없는 상황. 사랑에 대해 궁금해 하는 그의 모습은 책을 통해서 전달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완전한 깨달음에 이른 자가 인간의 사랑을 할 수 있는가. 작가의 발상에 어울리는 답은 뭔지. 엔딩은 어떻게 끝이 날지. 이 작품이 딱딱하지 않기를 바랐는데 나와는 참 잘 만난 것 같다. 개인적인 감상으로 <인드라의 그물>은 작가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노블레스 클럽의 책은 처음 만났지만 색다른 경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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