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럼독 밀리어네어 - Slumdog Millionair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전세계를 감동시킨 특별한 퀴즈쇼! 슬럼독 밀리어네어.
이 영화를 로맨스라고 해야할 지, 범죄가 얽힌 드라마라고 해야할 지 아리송했는데, 의외로 답은 간단했다.
바로, 복합 로맨스 드라마!
원작소설은 보지 못했고 2008년 개봉작이지만 지금에야 알게 되었다. 씁쓸한 현실을 담담히 그려낸 슬럼독은 아카데미를 휩쓸은 작품이다! 하지만 아카데미 상을 받으면 진부할 거라는 편견이 살짝 있는지라, 별 기대없이 영화를 보기 시작했다. 그런데 왠걸! 독특한 구성으로 초반부터 시선을 사로잡았다. 포스터처럼, 화면 가득 퀴즈쇼 진행자와 도전자 자말의 모습이 클로즈 업되었다.
주인공 자말 말릭은 뭄베이 빈민가에서 태어난 18세 소년이다. 빈민층에 속하는 그런 소년이 엘리트도 풀기 어렵다는 그곳. 인생 역전이 가능한 퀴즈쇼에 도전한 것이다.
그리고, 곧 이어 등장하는 자막.
퀴즈쇼에서 상금 6억원이 걸려있는 최종 단계에 왔다. 어떻게 가능했을까?
A: 속임수로 / B: 운이 좋아서 / C: 천재라서 / D: 영화 속 얘기니까.
이것이 독특한 구성의 시작이자, 귀여운 반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말과 함께 마음 조리며, 퀴즈를 풀길 지켜보고, 처음 등장한 질문의 답도 예상하는 묘미. 다른 영화에선 찾아볼 수 없는 신선함. 개개인의 차이는 있겠지만, 영화를 보면서 한 순간도 지루할 새가 없었고, 슬럼독만의 개성이 묻어났다.
퀴즈쇼가 진행되는 사이 사이, 그가 퀴즈를 풀 수 있었던 사연이 자연스레 등장하는데, 전혀 어렵지 않고, 산만하지 않으며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움을 더했다. 더구나 초반에 고문당하는 장면이 컷트 컷트 연출되면서, 왜? 라는 궁금증을 자아냈고, 퀴즈를 맞추는 장면과 절묘하게 대비되었다. 대체 왜 고문당하는 거지? 사실, 막힘없이 정답만 결정하는 그는 부정행위에 대한 의심이 들만했다. 그는 여태까지 변변한 교육이라곤 받아본 적이 없는 인물이다. 그런데 거침없이 자신있게 퀴즈를 풀고 있었다. 어떤 비리가 있는 걸까, 아님 돈을 벌기 위해 악착같이 노력한 결과인가. 하지만 그의 눈에는 탐욕이란 찾아볼 수 없는 선량한 모습이었다.
영화는 퀴즈쇼답게 팽팽한 긴장감이 계속된다. 진행자와 자말의 대치상황. 미묘한 심리게임!
하지만 침착하게 문제를 풀어나가는 자말의 모습을 보면 얄미운 진행자의 질투도 조금은 눈감아 줄 수 있었다. 처음엔 그의 태생을 비웃던 이들은 어느새 그가 도전에 성공하길 한 마음으로 빌고 있었다.
과연, 주인공은 어떤 이유로 고문을 당하며, 교육을 일절 받은 적 없는 자가 한 번의 퀴즈쇼로 인생이 되바뀔 수 있게 될까? 자말은 왜 퀴즈쇼에 나온 것일까?
이 영화, 정말 간만에 기분좋게 본 영화였다. 10점 만점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