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고력 놀이 1 - 천 개의 눈으로 세상을 보게 하는
주득선.차오름 지음, 신민재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3월
평점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과, 모자, 옷과 같은 하나의 사물에 담겨 있는 여러가지 생각을 훈련하는 사고력 놀이. 그 첫번째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다섯 개의 사과 이야기부터 시작해요. 태평양 깊은 바다 어둡고 축축한 동굴 속에 숨어 사는 문어 할매를 찾아 온 손님이 여럿. 바로 사과에 얽힌 각기 다른 인물을 예상할 수 있어요. 가장 먼저 백설공주에 나오는 마음씨 나쁜 계모에 이어 만유인력의 뉴턴, 명사수 빌헬름 텔 같은 유명한 이야기죠.
마치 우리가 잘 아는 이야기를 전혀 다른 새로운 이야기처럼 사과에 담긴 숨은 비밀을 파헤쳐요. 아주 달고 탐스러운 '독 사과'의 비밀, 무언가 새로운 지식에 눈 뜰 때 뉴턴의 '아하! 사과' 등 그에 해당되는 교훈을 한번 더 생각해봐요. 세상에 다른 모습의 '독 사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나에게는 1잔 이상 매일 마시는 커피와 커피와 즐겨먹는 주전부리. 그리고 도저히 헤어나올 수 없는 세일의 유혹, 우리 아이들까지 게임 중독에 빠지게 하는 스마트폰 등 곰곰히 생각하면 할 수록 가지 수는 더 많아요.
백설공주가 난쟁이의 당부에도 뿌리질 수 없었던 치명적인 유혹의 대가가 얼마나 큰지 알면서도 각자 꿈꾸는 왕자님은 그저 흔한 핑계일 뿐. 이런 창의적 사고가 처음이네요. 그렇다면 사과 다음으로 신비한 마법의 모자는 어떤 이야기로 꾸며져 있을까요. 땡! 땡! 땡! 이상한 나라 '엉망진창 티 파티'로 초대. 모자 장수가 내는 알쏭달쏭한 수수께끼를 한번 풀어보세요. 지금까지 도전한 앨리스만 100번째라니 파티가 끝나기 전까지 3단계 수수께끼를 모두 통과해야 해요.
그럼 1단계 수수께끼부터 시작해볼까요. 단, 각 단계마다 티 테이블에 널브러져 있는 수십 잔의 차 중에서 힌트를 얻어요. 이름하여 생각이 쑝, 쑝 잘 떠오르게 하는 '쑝쑝쑝차'부터 숨바꼭질에서 뭐든 찾아내는 '술래술래차' 같은 특별한 힘을 불어넣는 신기한 차 이름도 무지 재밌어요. 과연 1단계 "모자이면서 모자가 아닌 모자는 무얼까?" 문제에 딱 한잔의 차만 마실 수 있는 앨리스는 어떤 차를 선택했을까요? 그리고 모자에 관한 상상의 날개를 달아 2단계, 3단계 어려운 수수께끼도 척척.
이곳 '엉망진창 티 파티'에 초대받기 전 앨리스한테 모자는 그냥 머리에 쓰는 것에 불과했던 고정관념을 다 날려버려요. 아니라 다를까 처음에 모자 장수가 모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 세상이 커다란 모자로 보일 거라고 했던 말이 이제야 이해가 되요. ♬눈을 떠요. 눈을 떠요. 뜬 눈은 두 개, 감은 눈은 1000개. ♪♩열어 봐, 열어 봐. 눈을 열어 봐, 생각을 열어 봐. 한 송이 꽃이 태양에게 자신을 열 듯 너의 눈을 열어 봐.♬♬
앨리스는 2단계 수수께끼 모자가 어떻게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행동을 만드는 지 답을 찾으며 생각이 부쩍 자랐어요. 꼭 자신이 '철학자의 모자'라도 쓴 듯 마지막 3단계 수수께끼는 힌트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풀겠다고 마음먹어요. 아마도 이 책을 읽는 친구들 모두가 앨리스와 같이 똑똑해지는 '철학자의 모자'를 쓴 기분이 들 거 같아요. 다음으로 신발을 소재로 한 영웅 이아손의 모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다뤄져요.
허리가 90도로 꺾인 꼬부랑 할머니의 부탁을 뿌리칠 수 없어 할머니를 업고 강을 건너다 그만 요동치는 거친 물살에 신발 한 짝을 잃어버리는데 백설공주만큼 너무나 유명한 신데렐라 유리구두 이야기나 이란 영화 '천국의 아이들' 주인공 소년 알리의 감동적인 사연에서 신발의 비밀을 조금씩 알아가요. 특히 구겨질 대로 구겨지고 닳을 대로 닳은 농부의 헌 구두에 담긴 신발의 가치는 신발 그 이상의 '어떤 것'이라 할 수 있어요.
즉, 사물 고유의 쓰임새 이상의 삶의 증거가 되는 역사가 담겨 있는 거죠. 한 평생 고단한 삶을 살아 온 농부의 발에 꼭 맞는 집이란 표현이 가슴에 와닿네요. 저 어릴적 손 때 묻은 물건 두고두고 아껴쓰고 고쳐쓰던 부모님 생각도 나고 반대로 그런 부모님 모습이 싫어서 점점 낡은 것에 대한 가치를 낮춰보던 저 자신이 부끄럽게 느껴지고요. 이 외에도 시작부터 동물들 각자 자신들의 털옷 자랑이 한창인 옷이야기도 아이들이 무척 재밌어 해요. 또, 어떤 다양한 사물의 놀라운 비밀을 찾을 지 사고력놀이에 빠진 아이들 눈이 반짝반짝 빛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