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은 실험왕 19 - 지형의 대결 ㅣ 내일은 실험왕 19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이창덕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12월
평점 :
본격대결 과학실험만화 <내일은 실험왕19>에선 퇴적작용을 이용한 `색모래 지층 만들기`실험키트가 들어 있는 지형의 대결! 울퉁불퉁 퇴적물이 층층이 쌓여 만들어진 지층의 모습과 생성원리를 직접 체험해 보고 대지형과 소지형의 형성과정및 지표를 변화시키는 풍화, 침식, 운반, 퇴적 작용 등 지형에 관한 다양한 과학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먼저 실험키트 준비물을 살펴보면 흰색 가루의 탄산칼슘 가루와 석고가루, 그리고 보라색의 색모래, 자갈, 스포이트, 시험관 등 총 8가지의 준비물이 상자에 담겨 있어요. 바로 색모래 지층은 자갈, 모래, 진흙, 생물의 사체 등이 강바닥이나 지표에 퇴적되어 쌓이는 지층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시험관에 재료를 넣는 순서에 따라 퇴적구조가 형성되는 실험을 진행하면서 만족스런 실험결과를 얻을 수 있죠.
Tip <내일은 실험왕19> 실험키트 가이드 내 주의사항을 먼저 읽고 일정 양 기준으로 알록달록 예쁜 퇴적지층을 직접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다가오는 본선 대결의 날! 본선 첫 대결상대는 전국 1등의 태양초라는 사실에 드디어 올 것이 왔다 라는 부담감이 크게 느껴질 만큼 분위기가 어수선하죠. 그도 그럴것이 새벽초 과학 실험반의 정신적 버팀목인 가설선생님이 함정에 빠져 본선 대결에 참석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과연 무사히 대결을 마칠 수 있을 지 걱정반 기대반이네요.
항상 자신이 새벽초의 비밀명기라고 믿는 허풍의 달인, 범우주의 활약을 기대하면서 1박 2일 과학캠프 중, 우주와 허홍이 계곡에 휠쓸려 일생일대 최악의 위기의 순간에도 이젠 과학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할 만큼 부쩍 성장해 있는 우주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특히 주변 지형을 관찰하며 산의 지형또는 그날의 날씨에 따른 변수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판단하는 모습이 역시 주인공답죠.

더군다나 이들을 구하기 위한 긴박한 구조 작전이 펼져지는 가운데 돌맹이로 일정 방향을 표시하는 침착함이나 물에 빠진 사람을 구조할때의 요령, 나침반으로 지도의 위치를 찾는 법, 지도에 나타나 있는 약속된 비율과 기호를 해독하는 법도 익히고 자북선, 방위각 같은 어려운 용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그런 점에서 우리주변의 산과 골짜기, 평야와 하천, 그리고 해안의 지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흐르는 물에 의한 침식과 퇴적작용을 살펴볼 수 있지요. 물이 하천을 통해 바다에 이르는 동안 지표를 깎아 내는 침식작용과 침식된 흙이나 모래가 운반되어 쌓이는 퇴적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도 그 대표적인 곡류, U자곡, 사구, 석회동굴, 해식절벽과 같은 전 세계의 다양한 소지형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자료가 다양해요.

*실험왕 핵심노트-> 크게 공기나 물에 든 성분 등이 암석과 만나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화학적 풍화작용과 물이 얼거나 녹을 때 생기는 힘, 또는 식물이 암석 속으로 자라는 힘 등으로 암석이 부서지는 기계적 풍화작용및 자연현상에 일어나는 다양한 침식, 퇴적작용과 그에 따라 형성된 독특한 지형에 대해 살펴봐요.
그 전에 '과학실에서 실험하기', 실험코너에서 각설탕을 이용한 기계적 풍화작용과 화학적 풍화작용의 원리를 이해, 외부의 힘을 받아 모양이 변하는 것처럼 암석도 공기나 물과 같은 외부의 작용에 의해 서서히 부서지는 실험이 '실험키트' 못지 않게 가장 흥미롭죠. 유리병 안에 각설탕 열 개를 넣고 뚜껑을 닫아 위 아래 세게 흔들거나 각설탕 여러 개를 쌓아 올린 각설탕 탑 위에 붉은 용액을 떨어뜨리는 간단한 실험으로 오랜 세월 공기와 산성비 등에 노출된 돌조각상이 화학적으로 풍화되어 모습이 바뀌는 주변현상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