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교 생활이 달라졌어요! - 매일매일 들춰 보는 학교생활 대백과 ㅣ 학교가 즐거워지는 대백과 시리즈
손성림 외 지음, 송진욱 외 그림 / 휴이넘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학교는 배움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지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얻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터. 올 3월이면 초등학교를 조기입학하는 일곱살, 막내아들의 학교생활이 누구보다 '잘 할까?'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커요. 오히려 신학기 가방과 신발주머니, 실내화, 종합장 등 필요한 학용품 준비를 끝내니 하루종일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어요. 무엇보다 같은 학년의 친구들 사이에서 학교공부는 어렵지 않을지 청소당번, 모둠활동, 수행평가, 중간 ,기말고사 등등 학교생활은 잘 적응할지, 또 친구 사귀기는 잘 할지 이런저런 걱정이 사그라지지 않네요.
비단 올 봄에 입학식을 하는 아들뿐 아니라 학년이 올라갈 수록 1학기 반장선거, 방과후 특별활동,신체검사, 2학기 학예회, 운동회, 수학여행 등 신학기못지 않게 1~2년 사이에 바뀌는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한 새학년 준비에도 바쁜 봄방학이죠. 그래서 괜시리 몸과 마음이 바쁜 봄방학을 차분하게 신학기, 새학기 준비를 도울 수 있는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그 중, 학교 1년 교과과정을 열두 달로 나눠 다양한 학교행사와 학교생활 노하우및 운동, 다이어트, 캠핑 등 다양한 여가활용법을 담은 책이 '학교가 즐거워지는 대백과 시리즈' 매일매일 들춰보는 학교생활대백과, <학교생활이 달라졌어요>죠.

바로 불안불안한 우리아이를 학교에 보내놓고 1년 365일을 후덜덜 긴장하며 지낼 부모님을 위한 우리아이 학교생활 필수 가이드가 되어주는 셈이죠. 초등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개념과 상식, 예절, 매너를 전달하고 학교실기 평가에 도움이 되는 각종 실습및 실험방법을 소개, 학교생활에 관한 모든 궁금증에 시원한 답변, 나를 돋보이게 하는 외모, 건강 관리법, 혈액형과 설문조사로 알아보는 초등 남녀의 심리를 쉽고 재미나게 설명하고 있어요.
지금부터 자녀와 함께 책을 읽고 보기 좋고 찾기쉬운 책상 정리정돈법부터 4월 과학의 날 행사에 소개된 재미팡팡 과학실험에서 소금과 얼음, 음료수로 만든 아이스크림바, 양파와 포도껍질로 해보는 천연염색, 톡톡뛰는 나만의 과학발명품에서 소개하는 빨대 팬파이트 만들기는 미리 따라서 해 볼 수 있어요. 거기에 나만의 개성만점 도시락만들기, 치즈, 케이크만들기 같은 요리나 센스만점 나만의 운동도구만들기, 환경의 날 '초록환경신문' 만들기, 종이접기도 쉽게 따라 해보며 막연했던 학교생활에 대한 걱정과 고민을 덜 수 있어 도움이 되네요.

이전까지는 우리아이 초등 학교생활에 대한 입학준비가 책읽기, 받아쓰기, 구구단 외우기 연습이 전부였는데 이 책을 읽고나선 아이도 엄마도 학교생활에 대한 다양한 활동이나 행사에 서로 나눌 수 있는 이야기가 많아졌어요. 3월엔 즐거운 학교생활을 책임질 반장을 뽑고, 5월에는 즐거운 소풍을 가고, 6월에는 자연을 관찰하는 야외 체험학습도 떠나고, 10월에는 교실이 아닌 운동장에서 신나게 뛰어노는 운동회..얘기로 이야기 꽃을 피울 수가 있죠. 말그대로 요즘 초등 학교생활이 예전 부모님 시절의 학교생활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가며 한바탕 학교이야기로 즐거워지는 책이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