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구려시대 보물찾기 1 ㅣ 한국사탐험 만화 역사상식 1
곰돌이 co. 지음,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0년 12월
평점 :
요즘은 초등학교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교실 프로그램이 워낙 다양해서 겨울방학내 학교도서실에 와서 1시간동안 책을 읽으면 출석도장을 찍어 상품을 주는 건 물론이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인형극이나 영화, 북아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하지만 매일 춥다는 핑계로 학교도서관은 한번도 간 적 없고 대신 집에서 책읽는 시간을 늘리거나 이번 겨울방학에 우리가 꼭 읽었으면 하는 추천, 권장도서나 다양한 신간도서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그 중 겨울방학이 시작하면서 아이들이 가장 읽고 싶은 하는 책은 다름아닌 <고구려시대 보물찾기 1>다. 이미 아이세움의 보물찾기 시리즈는 보물을 찾아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각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만화로 알아 가는 학습 만화의 베스트셀러로 세계 탐험 만화 역사상식, 1권 이라크에서 25권 스위스까지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더욱이 이제는 그토록 기다리고 기다렸던 한국의 보물찾기를 선보일 차례라 기존의 보물찾기 캐릭터들이 한국사를 배경으로 어떤 보물을 찾아서 우리나라 역사의 가장 빛나는 순간으로 멋진 모험을 떠날 지 기대되는 신간이다.

다소 주인공들의 과장된 표정이나 몸짓이 여리고 감수성 짙은 순정만화 골수팬이었던 부모눈에는 썩 내키지 않은 면도 없진 않지만 스토리만큼은 흥미진진하다. 그것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세계 어린이 태권도 대회에 한국대표로 참가한 팡이가 태권도 대회 도중 의문의 봉투와 초대장를 건네받고 봉투 속에 담긴 고구려 명장 연개소문의 칼을 찾아서 칼에 얽힌 음모를 파헤친다. 그리고 중국으로 날아온 세계적인 유물에이전트 봉박사의 계략과 팡이를 대신해서 태권도 대회에서 우승한 메이링까지 가세해 갑자기 눈앞에서 사라진 고구려 영웅, 연개소문의 네 자루의 칼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야말로 우리민족 중 가장 넓은 영토를 지배한 강성한 제국, 고구려의 용맹하고 위엄있는 역사와 문화, 예술, 건축, 유적, 생활, 음식에까지 굳이 각 장마다 따로 정리해놓은 역사상식면을 주의깊게 읽지 않아도 고고학자인 지구본 삼촌과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타고난 직감과 체력으로 보물을 둘러싼 비밀을 파헤치는 주인공 팡이의 대화속에서도 거침없는 고구려인의 지혜, 자취를 배우고 느낄 수 있어 우리아이 겨울방학 필독서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