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은 실험왕 9 - 날씨의 대결 ㅣ 내일은 실험왕 9
곰돌이 co.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09년 2월
평점 :
아이세움의 본격대결 과학실험만화, <내일은 실험왕>시리즈는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작은딸이 유치원에 다니면서 학교도서관을 이용할때부터 대여해서 보던 책이다보니 다음 시리즈도 손꼽아 기다려서 꼭 챙겨보는 편이다. 이번 <내일은 샐험왕9 날씨의 대결>도 겨울방학이 지난 다음에 이어지는 봄방학 동안, 친한친구와 돌려보면서까지 재미있게 읽고 또 읽었던 책이다.
그도그럴것이 우리가 사는 일상생활에서 날씨가 맑고, 흐리고, 비가 오고 눈이 오고 바람이 부는 등의 날씨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때문에 이번 날씨의 대결편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실험과 과학원리가 한층 피부에 와닿는다. 아직 과학실험 경험이 전혀 없는 어린 자녀들에게 과학실험에 대한 관심, 흥미뿐 아니라 책을 통해 집에서 실험하기, 실험실에서 실험하기 등 구체적인 실험보기가 나와있어 앞으로 학교수업에서 이뤄질 과학실험에 대한 정보와 기대를 심어준다.
생활 속에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실험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과학지식과 실험실력을 쌓아가는 주인공 우주를 통해 구름의 종류와 생성원인, 대기압과 바람의 원리, 눈으로 보는 기압차이 실험, 지구복사 평형실험, 간이 온도계 만들기, 계절풍과 대류실험 등 날씨 속 생생한 과학원리을 하나, 둘 배워나갈 수 있다.
게다가 아이가 직접 만들고 바람의 방향과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풍향, 풍속, 풍기대 만들기' 실험키트는 또 하나의 흥미로운 관심거리이다. 실험키트 설명서대로 준비된 재료를 가지고 순서에 맞게 조립해 나가면 직접 바람의 방향과 속도를 잴 수 있는 미니 풍기대가 만들어진다. 올해 초등학교 2학녀에 올라가는 큰딸 아이가 실험키트를 보자마자 앉은 자리에서 뚝딱뚝딱 만들 정도로 쉽고 재미있는 실험키트이다.
그러니 평소 수학과 과학에 흥미나 관심이 적을까 노심초사하는 엄마들에게는 이런 우리아이의 모습은 큰 기쁨으로 다가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