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눈에 보이지 않는 전쟁과 돈의 역사 - 폭력이 펼쳐지는 시대마다 누가 숨은 이득을 챙기는가
던컨 웰던 지음, 윤종은 옮김 / 윌북 / 2026년 2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는 전쟁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쟁이 일어나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현대 사회에서도 전쟁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이처럼 전쟁은 우리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일이다. 실제로 역사학자는 지구에서 전쟁이 없었던 기간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는 연구도 내놓았다.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돈이다. 돈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국가에서도 항상 돈은 존재하였다. 결국 전쟁과 돈은 빼놓을 수 없는 관계에 있으며, 대부분의 전쟁은 돈으로 인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책 <눈에 보이지 않는 전쟁과 돈의 역사>는 전체 인류의 역사 속에서 굵직한 전쟁이 돈과 어떻게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책이다. 전쟁은 승리하나 패배하나 막대한 비용을 수반시키는 동시에, 일정한 산업 발전에 기회가 되기도 한다. 경제의 원리에 의하여 전쟁이 어떻게 수행되는지 바이킹을 시작으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인류 역사 전반에 대하여 살펴보고 있다.
전쟁은 정말 막대한 손해를 가져온다. 무엇보다 소중한 목숨을 잃게 된다는 점이 가장 안타깝다. 그렇지만 사회 전체적으로 전쟁은 큰 기회가 되기도 한다. 특히 경제가 위기인 경우 전쟁을 통하여 돌파하려는 시도는 정말 많은 역사적 사건들을 통하여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우리가 쉽게 보지 못하는 돈과 전쟁의 관계가 많이 있다. 이런 경우 겉으로는 보기 어렵지만, 내부적으로 관련성을 맺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그 내부 관련성에 대하여 알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