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퍼스트 브레인, 멘탈 모델 - 효과적인 학습법, 장기 기억의 체계화, 인지 부하 관리까지 머리를 탁 트이게 할 14가지 학습과학 원리
짐 힐.리베카 베를린 지음, 박영민 옮김 / 프리렉 / 2026년 1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항상 배운다. 갓난아기라고 하더라도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우며, 나이가 아무리 먹어도 하루하루 새로운 것을 배워나간다. 모두 다 배우는 것은 동일하지만, 얼마만큼 빠르게 받아들일지, 그리고 어떻게 받아들일지 모두 저마다 다르다. 그래서 결국 여기서 차이가 만들어진다. 그래서 결국 어떻게 받아들일지 그 사고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책 <퍼스트 브레인 멘탈 모델>은 더 효과적인 사고를 위한 멘탈 모델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책이다. 학습과학으로 연구와 현장을 연결하는 짐 힐 박사와 교사와 교사교육자로서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는 교육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 리베카 베를린 박사가 작성한 책이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지 탐구한다. 그래서 멘탈 모델로서 먼저 배우는 마음과 질서 있는 마음, 인지의 톱니바퀴, 생각의 무게, 그리고 사고의 여정이라는 단계를 통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우리의 뇌가 어떻게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인공지능의 발달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인간이 삶의 주체인 만큼 각자 우리가 우리의 삶을 살아나간다. 그래서 우리는 각자의 인공지능 모델을 갖고 있는 셈이다. 아직까지 우리는 우리의 뇌의 10%도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않다. 어떻게 하면 뇌를 최대한 활용하여 더 나은 사고를 할 수 있을지 알게 된다면, 성공을 향하여 조금 더 나아가는 일이라는 것과 나아가는 방법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