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겨진 영혼의 미술관 - 우리가 사랑한 화가들의 삶이 담긴 낯선 그림들
김원형 지음 / 지콜론북 / 2025년 11월
평점 :


예술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그리고 우리는 일상 속에서 항상 예술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다. 특히 예술은 고대에서부터 항시 존재하였지만, 중세와 근대, 그리고 현대에 오면서부터 더욱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가장 큰 이유는 먹고 사는 문제에서부터 조금 자유로워졌고, 예술로 부자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매 시장에서 다양한 예술 작품이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과거에 잊혀있던 다양한 작품들도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특히 유명한 작가의 작품이지만 아직까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작품들도 많이 있기 때문이다.

책 <숨겨진 영혼의 미술관>은 우리가 사랑하는 화가의 삶을 담고 있는 낯선 그림들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책이다.유명한 화가들의 작품들이지만,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작품을 위주로, 그 작가의 삶을 보여주는 작품들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화가의 시선에서 풍경을 바라는 순간의 방, 내면의 감정을 알려주는 아둠의 방, 상처에서 생명으로 나아가는 치유의 방, 새로운 회화 방식을 시도한 탐구의 방, 그리고 삶을 보여주는 교감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술에 대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을 많이 알고 있으며, 그들의 대표작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다. 그렇지만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들에 대하여 알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유명한 작가들의 삶을 담고 있는 낯선 작품들에 대하여 소개시켜주고 있다. 그 과정에서 유명한 작품들이 어떻게 탄생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작가가 어떤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며 성장하였는지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