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경영하지 못하면 끝이다!
김명식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6년 1월
평점 :


공인중개사는 부동산을 전문적으로 중개할 수 있는 자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물건은 자유롭게 중개될 수 있다. 그렇지만 부동산은 자격을 갖춘 사람만이 거래하도록 한 이유는 부동산이 그만큼 우리 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동산 중개비는 상당히 높아 이에 대하여 불만도 많지만 부동산 거래를 위하여 직거래를 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그래서 국민자격증으로 많은 사람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그렇지만 최근 부동산 거래 절벽으로 인하여 공인중개사 업계는 현재 불황이다.


책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경영하지 못하면 끝이다!>는 단순히 공인중개사 계약이 아니라 중개사무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책이다. 특히 단순히 중개업자가 아니라 중개법인을 운영하는 경우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어떻게 운영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해지는데, 그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사무실에 대한 구체적인 운영 방법과 자금 측면과 리더십 측면에서 다루고 있으며, 하나의 시스템으로 종합적으로 만들어준다.
개인적으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나 실질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다. 사실 취득할 때부터 바로 사용하는 것보다 몇십년 뒤에 은퇴하면 활용하기 위하여 미리 취득하였다. 그렇지만 언제나 공인중개사로서 일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장에 대하여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나중에 공인중개사 사무소나 법인을 운영한다면 꼭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