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발명하는 일 - K-팔란티어, 에스투더블유의 성공 원칙 7가지
명지연 지음, 서상덕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지대한 관심 속에서 다양한 산업에서 인공지능 적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철히나는 빅데이터에 대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수집 분석하는 의사결정을 하고자 하는 시도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이 바로 4,00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자랑하는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이다. 인공지능의 선두주자인 미국에서 팔란티어가 가장 주목을 받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팔란티어와 같이 빅데이터 분석 AI 기업이 있다. 바로 최근에 상장한 '에스투더블유'이다.


책 <다르게 발명하는 일>은 에스투더블유가 7년만에 상장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하여 담고 있는 책이다. 그래서 에스투더블유라는 기업이 핵심 가치라고 생각하고 있는 경청, 존중, 도모, 합심, 탐구, 충실, 자율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인터뷰 형태로 진행되며 에스투더블유가 상장할 수 있기까지 함께 노력한 구성원의 목소리를 통하여 핵심가치가 회시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나아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많은 기업이 새로 시작되지만, 많은 기업이 상장 전 단계에서 많이 좌절하고 만다.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기업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문화도 굉장히 중요하다. 에스투더블유는 7년만에 상장하는 등 상당히 빠르게 성장한 기업이지만, 팔란티어와 비교하였을 때 아직도 갈 길이 많이 남아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에스투더블유라는 기업이 갖고 있는 핵심 가치와 기업 문화에 대하여 알 수 있었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