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퀀텀 스테이크 - ‘퀀텀 10년’ 포지션 선점을 향한 양자 컴퓨팅 투자 가이드
안유석 지음 / 처음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퀀텀(Quantum)은 양자를 의미한다. 양자란 에너지 등 어떤 물리량의 최소 단위를 의미한다. 그리고 양자컴퓨터는 양자역학에서 양자 얽힘 등 효과를 이용하여 0과 1만 구분할 수 있는 기본 컴퓨터에서 0과 1을 동시에 공존시킬 수 있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0과 1을 동시에 공존시킬 수 있음으로써 양자컴퓨터는 기존 컴퓨터보다 상당히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양자컴퓨터는 인공지능과 더불어 미래 사회에서 상당히 중요한 산업 분야로 자리잡고 있으며, 관련된 연구가 빠르고 기업 간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
책 <퀀텀 스테이크>는 앞으로 10년 동안 포지션 선점을 통하여 양자 컴퓨팅 투자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책이다. 그래서 양자 컴퓨터 산업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투자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책인 만큼 퀀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더불어 아이온큐, 리게티 컴퓨팅, 디 웨이브 퀀텀 등 현재 양자 컴퓨터 산업에 선두두자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앞으로 어떤 기업이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두각을 보일 수 있을지. 마지막으로 앞으로 양자 컴퓨팅이 어떻게 되어갈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양자컴퓨터에 대하여 이해하기 위해선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당장 0과 1이 어떻게 동시에 공존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 양자 컴퓨팅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려주며,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고 있다. 앞으로 양자 컴퓨터는 인공지능과 더불어 더욱 주목받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하여 양자 컴퓨터 관련 기업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