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후 나를 생각했을 뿐인데 - 커리어비전, 35년 직장생활 성공의 힘!
김흥식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대한민국은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있었다. IMF 금융위기가 발생하기 이전에 어떤 위기가 오더라도 기업이 직장을 보호해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렇지만 IMF 금융위기 이후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졌다. 기업은 위기 속에서 노동자를 해고하였다. 이후 평생 직업이라는 개념도 사라지게 되었다. 인공지능의 등장 등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함으로써 기존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개인이 직장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커리어를 쌓는 것이 중요해지기 시작하였다.


책 <5년 후 나를 생각했을 뿐인데>는 35년 넘게 LG 그룹에서 마케터이자 인사책임자로 일하며 사업과 사람을 함께 성장시키는 5년 비전을 워크숍으로 녹여낸 김흥식 저자가 작성한 커리어 개발 관련 책이다. 김흥식 저자가 회사에 다니게 된 계기를 비롯하여 어떤 관점에서 직장생활을 하였는지, 나아가 커리어를 어떻게 개발하고 직장 생활과 자신의 커리어를 동시에 쌓을 수 있을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평생 직장을 넘어 평생 직업이라는 개념이 사라졌다. 당장 너무나 빠르게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다. 지금도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존의 직업이 얼마나 사라질지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우리는 모두 이러한 변화에 따라 직장 생활을 하더라도 자신의 커리어를 개발할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그리고 직장생활과 커리어 개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방법을 오랜 기간 동안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한 저자의 경험을 녹여내서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5년 후 미래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커리어를 어떻게 쌓아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