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자원 전쟁 이야기 - 자원은 세계를 어떻게 움직였을까 ㅣ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안민호 지음 / 주니어태학 / 2025년 12월
평점 :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였다. 일본에 의하여 강제로 지배당하였던 36년의 기간 동안 엄청난 자원을 수탈당하였다. 그리고 제대로 회복조차 하기 전에 3년간의 남북전쟁이 있었다. 동족상잔의 비극을 3년간 겪었다. 안 그래도 남한은 북한에 비하여 발전이 부족하였는데, 그나마 있던 기반시설도 모두 파괴되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석유 등 천연자원도 거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학구열과 노력으로 인하여 선진국의 반열에 들어섰다. 천연자원 대신 인적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연자원이 부족하고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산업 구조상 국제 정세에 굉장히 만김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자원의 흐름이 굉장히 중요하게 되었다.


책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자원 전쟁 이야기>는 각 지역별로 어떻게 자원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아프리카는 왜 자연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지, 아시아는 엄청난 자원을 갖고 있는 중국과 인적 자원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한 한국과 일본을 ,유럽은 러시아와의 갈등을 중심으로, 그리고 천연자원이 가득 있는 아메리카와 오세아니아 등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앞으로 자원을 둘러싼 갈등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당장 자원은 일부 국가에게 집중되어 있으며, 무한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토류 등 일부 자원은 지급되지 않을 경우 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많다. 특히 우리나라와 일본과 같은 경우 중국과 미국 등 자원대국이 자원을 무기로 삼는다면 당장 큰 위기에 빠질 것이다. 책을 통하여 자원을 둘러싼 세계 정세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