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족이 먼저 시작하는 치매 예방 수업 - 경도인지장애 예방을 위한 메타인지 뇌 건강법
오지현 외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6년 1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현재 인간이 가장 많이 죽는 원인은 바로 '암'이다. 사실 '암'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많은 사람이 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있다. 그럼 암보다 무서운 병이 있다. 바로 '치매'이다. 치매는 암처럼 직접적으로 죽음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보다 무섭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치매도 암과 함께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치료 방법에 대하여 마련되어 있지 않다. 치매가 암보다 무서운 이유는 바로 기억을 잃어버린다는 것과 주변의 가족이 힘들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치료 방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만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질병이 되었다.
책 <가족이 먼저 시작하는 치매 예방 수업>은 기억이 흐려지기 전에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책이다. 암보다 무서워하는 치매는 무엇인지, 그리고 치매의 주요 원인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나아가 치매 환자의 가족이라면 어떻게 치매 환자를 챙겨야 하는지, 그리고 치매에 걸리기 전이라면 어떻게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나아가 치매가 경증이라면 치매 환자가 무엇을 신경써야 하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대한민국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치매는 나이가 많을수록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앞으로 치매 환자가 지속적으로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개인적으로 노인이 되기 전까지 치매에 대한 완전한 치료 방법이 나왔으면 좋겠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부터라도 부모님이나 자기 자신 스스로 치매에 대하여 배우고 어떻게 예방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하여 생각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