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직업 상담, 미래를 설계하다 - 현장 밀착형 상담 실전 가이드
최준형 외 지음 / 렛츠북 / 2025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직업은 그 사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것 가운데 하나이다. 당장 재판을 시작하면 그 사람의 성명과 직업을 물어본다. 그 정도로 직업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다. 당장 돈이 아무리 많더라도 그 돈으로 일정한 직업을 만들어낼 정도로 사회 생활에 있어서 직업은 굉장히 중요하다. IMF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평생 직장이라는 말이 있었다. 한 번 기업에 고용되면 평생 고용이 보장되었다. 그렇지만 IMF 이후 기업이 평생 직장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젠 더 이상 이직을 꺼리지 않는 분위기가 되었다. 그래서 처음에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지, 그리고 이직을 하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었다.
책 <직업 상담, 미래를 설계하다>는 직업 상담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직업학과 박사과정에 있는 저자들은 인공지능이 반영된 상태에서 기업은 어떤 사람을 고용하는지, 그에 따라 고용되기 위해선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지 설명해준다. 나아가 구체적으로 직업 상담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단계별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직업 상담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왜냐하면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이제는 평생 직업이라는 개념조차 사라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상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기존의 직업은 사라질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을 조율해주는 역할을 직업 상담사가 할 것이기 때문이다. 책을 통하여 직업 상담에 관하여 기본적인 사항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