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 재산으로 가난을 샀습니다 - 불안을 설렘으로 바꾼, 두 사람의 인생 반전 스토리
고우서 지음 / 슬로우리드 / 2026년 1월
평점 :


현재 유튜브가 없는 일상은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유튜브는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당장 어렸을 때 유튜브가 없었던 시절이 있었는데, 어느 순간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하였고, 유튜버라는 직업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유튜버라는 직업이 등장하면서 많은 사회적 문제가 있기도 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기능이 있다면 바로 새로운 삶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과거에 여행을 다니면서 먹고 사는 것 자체가 정말 일부 사람을 제외하고 불가능하였지만, 여행 유튜버가 늘어나면서 여행만으로 먹고 살 수 있는 사람이 많아졌고,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다양한 여행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책 <전 재산으로 가난을 샀습니다>는 유튜브 채널 <쑈따리>를 운영하고 있는 고우서 유튜버의 여행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가게를 넘기면서 아내인 수야와 함께 여행을 떠나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그리고 러시아를 시작으로, 튀르키예, 이집트, 유럽, 인도, 그리고 동남아까지 1년간 여행을 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을 유튜브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최근 여행 유튜브가 많아졌다. 각자의 여행 유튜브를 통하여 여행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도 좋지만, 역시 책과 사진이 갖고 있는 느낌이 존재한다. 생계를 내려놓은 채 여행을 떠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우선 그러한 결정을 할 수 있었던 저자의 용기가 멋있었다고 생각한다. 좋은 여행은 반드시 부유한 여행은 아니다. 그 과정 속에서 누구와 함께 무엇을 느낄 수 있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