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은 리더의 리더쉽을 위한 친절한 병법서
임유진 엮음 / 미래문화사 / 2025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모두 일정한 집단 안에 속하여 있다. 당장 우리는 태어나면 국가라는 공동체에 속하여 있고, 그 공동체에서 권리와 의무를 갖고 살아간다. 좋은 공동체가 만들어지기 위해서 여러가지 조건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조건 가운데 하나가 바로 좋은 리더이다. 좋은 리더는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이끌어가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많은 공동체가 좋은 리더를 만나서 성공하거나 만나지 못하여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스스로 좋은 리더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리더가 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좋은 리더는 무엇인지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책 <좋은 리더의 리더십을 위한 친절한 병법서>는 동양의 역사와 고전에서 좋은 리더십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36계 병법>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책이다. <36계 병법>은 서른 여섯 개의 계책을 다루고 있는 책인데, 중국 고전 <손자>, <오자>, <육도>, <삼략>, <사마법>, <이위공문대>, <울요자> 등에서 서른여섯 항목을 골라 수록하고 있다.
승전계, 적전계, 공전계, 혼전계, 병전계, 패전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36계 병법은 어떻게 하면 전쟁을 치룰 수 있을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각 단계는 전쟁을 치루면서 마주할 상황에서 좋은 리더는 어떻게 행동하였는지 엮어 놓았다. 고서에 등장하는 내용을 통하여 우선 다양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다. 나아가 좋은 리더는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는지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