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 포비아 - 요즘 세대는 왜 리더를 두려워하는 걸까?
정인호 지음 / 바이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집단을 형성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집단 내 의사결정 구조에 관하여 끊임없어 변화하였지만 민주주의 형태로 정착되는 경향이 있다. 민주주의라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집단은 리더가 존재한다. 어떻게 보면 리더의 존재는 민주주의에 반하는 직책일 수 있지만, 어떻게 보면 집단에서 리더의 존재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집단에서 리더는 막중한 의무도 존재하지만, 동시에 권리도 존재한다. 최근에는 막강한 권리에도 불구하고 리더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왜 요즘 세대에는 리더가 되는 것을 두려워한는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
책 <리더 포비아>는 요즘 세대가 왜 리더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리더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리더가 되면 갖게 되는 권리에 비하여 책임져야 할 의무가 너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책은 이 부분에 대하여 더욱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요즘 세대가 리더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이유에 대하여 다양한 이유를 찾는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리더 포비아를 극복하여 새로운 리더십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좋은 집단이 되기 위해서는 좋은 리더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모두 리더가 되기를 두려워한다면 좋은 리더를 갖추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더라는 직책은 집단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은 왜 요즘 세대는 리더가 되기 두려워하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나아가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하여 설명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 어떤 자질을 갖출 수 있는지, 나아가 그 과정 속에서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하여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