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엔진 너머의 미래 - 누가 자동차 산업의 패권을 차지할 것인가
안병기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류의 역사를 살펴보면, 인류의 삶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순간이 몇 번 있었다. 가장 첫 번째 발견은 불의 발견이었다. 불의 발견을 통하여 인류는 자연에서 포식자로서 거듭날 수 있었다. 그리고 두 번째 발견은 바로 바퀴의 발견이었다. 바퀴의 발견을 통하여 인류는 엄청난 노동력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바퀴의 발견은 수레를 거쳐 드디어 자동차라는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제 자동차는 전 세계에서 주요 교통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국가가 발전할수록 자동차 보급율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은 여러 국가가 뛰어들고 있다. 그리고 대한민국도 현대차와 기아를 필두로 자동차 산업에서 엄청난 경쟁을 하고 있다.
책 <엔진 너머의 미래>는 현재 자동차 산업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앞으로 어떤 기업이 자동차 산업의 패권을 차지할 것인지에 관하여 오랫동안 현대자동차에서 근무한 안병기 저자의 견해에 관한 책이다. 미래 자동차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기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하여 주로 설명한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함께 배터리 산업과 미래의 자율주행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굉장히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한민국과 일본, 독일이 주도하고 있으며, 엄청난 내부 시장을 갖고 있는 중국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자동차가 주요 수출품인 만큼 굉장히 민감할 수밖에 없다. 미래 자동차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앞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기술영역과 일반영역에서 어떻게 확장시킬 수 있을지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