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땜 이론 - 손실을 기회로 바꾸는 리스크 사고의 기술
이동우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에게 '액땜'이라는 단어는 한 번쯤 들어봤을 단어이다. 안 좋은 일이 일어나거나 힘든 일이 생긴 경우 우리는 흔히 '액땜' 하였다고 위로를 해주는 경우가 많다. '액땜'은 액이라는 한자어와 땜이라는 한글이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로, 액을 때웠다는 의미를 말한다. 액이라는 부정적인 단어를 때우다라는 긍정적인 단어를 통하여 우리로 하여금 위로해주는 중요한 단어로서 자리잡았다.


책 <액땜 이론>은 손실을 기회로 바꾸는 리스크 사고의 기술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삶을 살아가거나 기업을 운영하는 경우 손실이 반드시 발생할 수 밖에 없다. 그 손실이 발생하는 위험 속에서 어떻게 하면 손실을 극복하고 다시 턴오버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이동우 저자는 CEO들의 책 선생으로 알려져 있으며, 경제경영서 전문가이자 교수, 작가이다. 오랫동안 경제경영서를 리뷰하고 있으며, 손실이라는 위험 속에서 다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한국적 가치인 '액땜'과 결합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자기 마음대로 되는 인생은 없다. 왜냐하면 자기 혼자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는 기업을 운영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기업을 운영하기 시작하면 정말 다양한 원인들에 의하여 기업이 삐걱거리기 시작한다. 그 과정 속에서 반드시 손실이라는 위험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그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앞으로의 성장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앞으로 실패를 받아들이고 그 실패의 과정을 통하여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