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평론가 아빠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 돈과 인생과 행복에 대해
야마자키 하지메 지음, 정유진 옮김 / 노엔북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제학은 자본주의를 해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가 경제학을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다. 경제학을 공부하여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삶의 터전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경제학을 공부한다고 하더라도 현실에서 펼쳐지는 모든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실은 이론과 다른 경우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경제학은 현실을 이해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다.


책 <경제평론가 아빠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는 일본을 대표하는 경제평론가인 야마자키 하지메 씨가 자신의 아들에게 전달하고자 싶은 내용을 편지 형식으로 정리한 책이다. 책은 경제학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정말 아버지의 입장에서 아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삶의 지혜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돈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어떤 것을 해야하는지 아버지의 입장에서 알려주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인생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개인적으로 챙겨야 하는 사항은 무엇이며, 그것을 얻거나 유지하기 위하여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볼 수 있었다. 투자 운용, 일하는 방법 등 사회생활을 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인생을 먼저 경험한 사람으로서 행복과 자유 등 개인의 삶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많이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