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씽킹 - 내 안에 잠든 부의 씨앗을 발견하라
최치영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냉전 시대의 핵심은 자본주의진영과 사회주의진영과의 갈등이었다. 그렇지만 냉전의 결과 자본주의진영의 승리로 끝났다. 그리고 다시 미국과 중심으로 제2의 냉전이 도래한 것이 아닌가 모두 걱정하고 있다. 그렇지만 과거의 냉전과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갈등이 아니라 자본 대 자본이 맞서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전 세계가 이제 자본주의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것이며, 각 국가가 더 이상 진영논리가 아니라 돈의 논리로 싸우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개인이 국가 간 권력 다툼에 있어서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할지가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결국 부를 어떻게 획득할 것인지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책 <리치 씽킹>은 부를 설계하는 사고법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우선 책은 부의 잠재력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단순히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머니 파이프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준다. 그리고 머니 파이프를 설계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만든 것이 바로 RICH이다. Recognize는 자신 안의 부의 근원을 아는 것이며, Ideate는 창조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 Canvas는 아이디어를 돈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 그리고 Habit는 실천을 통하여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돈을 버는 방법은 다양하다. 당장 근로소득이 직업조차 모두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직업이 존재한다. 그렇지만 돈을 만드는 파이프라인은 굉장히 단순하게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체계화시키기 위하여 많은 철학자와 경제학자가 열심히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 책은 그 결과에 대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은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알려주지 않는다. 그렇지만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우리로 하여금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에 대하여 알려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