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차르트의 고백 - 천재의 가장 사적인 편지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지음, 지콜론북 편집부 옮김 / 지콜론북 / 2025년 10월
평점 :


모차르트는 18세기에 활동한 오스트리아의 음악가로서, 클래식 음악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그의 이름을 모두 알 정도로 유명한 음악가이다. 모차르트는 35년이라는 짧은 생애 동안 수많은 곡을 작곡하였는데, 그가 오래 살았다면 얼마나 많은 불후의 곡이 탄생되었을지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모차르트는 200년이 지난 지금까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음악가 가운데 한 명이며, 전 세계의 광고, TV, 영화, 드라마 등 모든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클래식 음악가로 가장 잘 알려진 음악가이다.


책 <모차르트의 고백>은 모차르트가 직접 작성한 편지를 모아놓은 책이다. 1769년을 시작으로 1781년까지 총 예순네 편의 편지가 순서대로 포함되어 있다. 예순네 편의 편지를 읽다보면 모두 음악가의 거대한 철학을 다루고 있진 않다. 사랑을 실패한 이야기 등 모차르트의 인간적인 측면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 어머니의 슬픔에 슬퍼하는 장면도 포함되어 있다. 그렇지만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차르트가 어떻게 생각하고 살아가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모차르트는 가장 유명한 음악가 가운데 한 명이며, 언제 다시 모차르트같은 음악가가 탄생할지 아무도 모른다. 그만큼 모차르트는 가장 존경받는 음악가이며, 현대에서도 클래식을 듣는다면 반드시 들어야 할 사람 가운데 한 명이다. 그렇지만 음악이 아니라 모차르트의 글을 통하여 직접 그의 생각을 읽을 수 있게 되어서 좋았다. 나아가 모차르트의 사적인 부분 등 그의 생애 전반에 관하여 알 수 있어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