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아남는 기획자 - AI 시대, 상위 1% MD로 가는 생존 전략
김윤석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항상 우리는 무언가를 소비하며 살아간다. 분업화가 진행된 이후 자본주의가 발달하게 되면서 우리는 소비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은 우리가 소비할 수 있는 상품을 생산하고 그 과정에서 이윤을 만들어낸다. 그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을 것인가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고민하는 직업이 바로 MD이다. MD는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만들고, 자신이 만든 상품을 소비자에게 잘 전달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책 <살아남는 기획자>는 AI의 등장으로 인하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MD가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우선 자신이 MD로서 커리어를 쌓아가면서 배우고 느꼈던 점들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과 더불어 이야기하고 있다. 나아가 AI의 등장으로 인하여 MD는 어떻게 변화하여야 할지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AI가 아직까지 못하고 있는 부분과 더불어 MD가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그리고 AI의 장점을 어떻게 하면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기본적으로 MD는 기업의 상품을 최전선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래서 MD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여야 하고, 소비자의 니즈는 끊음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야 할 필요성이 높다. 유튜브의 등장으로 큰 영향을 받았으며, AI의 등장은 더욱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을 통하여 앞으로 MD라는 직업은 어떻게 변할 것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