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
박현구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5년 11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옥은 대한민국의 고유한 건축 공법으로 만든 집을 말한다. 대한민국의 고유한 건축 공법을 통하여 만든 집이라 하더라도 한국인들도 한옥에 한번이라도 지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적은 국토에 많은 사람이 모여 사는 대한민국의 특성상 한옥은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한옥에 사는 사람보다는 한옥이라는 특수한 형태로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책 <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는 호텔 노스텔지어의 CEO이자 브랜드 아이덴티티 컨설팅 전문 회사인 브랜딩컴을 25년간 운영한 박현구 저자가 작성한 책으로, 호텔 노스텔지어와 브랜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브랜딩컴을 오랜 시간 동안 운영한 만큼 어떤 식으로 브랜딩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그리고 북촌 한옥마을에서 여러 한옥 호텔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노스텔지어의 각 한옥을 어떤 방향으로 설계하고 브랜딩 했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외국인이 대한민국에 왔을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곳이 있다면 바로 북촌의 한옥마을이다. 그 정도로 한옥은 중요한 관광 코스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저자는 호텔이 아니라 노스텔지어라는 세계관을 지었다고 이야기한다. 호텔 노스텔지어의 호텔은 단순히 호텔을 넘어서 하나의 세계관을 브랜딩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자신만의 가치관을 반영하여 세계를 놀라게 할 기업을 브랜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