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와일딩 선언 - 자유로운 야생으로의 초대
김산하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장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바로 도시와 시골이다. 이는 단순히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장소가 어떠하고 어떤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시에서 살아간다. 도시에서 살아간다는 것이 어떠한지 대부분의 사람은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무에 비하여 훨씬 많은 건물을 보며 하루하루 살아가는 삶 말이다. 그렇지만 도시에서 살면 알겠지만,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자연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당장 하이브랜드 아파트는 단지 내에서 녹지 공간을 조성하기도 하다. 혹은 주변에 공원이 있다면 훨씬 높은 가치가 되기도 하다.

책 <리와일딩 선언>은 다시 자연 생태계가 되돌아오도록 도와주는 리와일딩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리와일딩은 인간이 파괴해놓은 자연을 어떻게 하면 다시 재생산시킬 수 있을지에 대하여 주로 다루고 있다. 세계가 왜 리와일딩에 주목하고 있는지 설명하고, 한국에서 리와일딩이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명해주고 있다. 나아가 앞으로 한국이 리와일딩을 어떻게 해나갈지에 대하여 예측하고 설명해주고 있다.
리와일딩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바로 파괴된 자연을 복원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가장 많이 파괴된 자연은 바로 도시이다. 정말 서울 도심을 걷고 있다면 자연이라고는 보기 정말 어렵다. 끊임없이 늘어선 건물과 자동차가 우리를 대신 반겨주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인간은 자연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 그런 점에서 어떻게 하면 다시 인간과 자연이 상호 작용하면 살아갈 수 있을지가 리와일딩의 핵심이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