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호사의 스타트업 가이드 - 창업의 처음과 끝을 지키는 변호사와 회계사의 법률 가이드
현영우.심한강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10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본주의 사회가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사업이다. 기본적으로 사업은 생산한 물건에 이윤을 붙여 소비자에게 파는 것을 말한다. 정말 많은 사람이 사업을 하기 위하여 시도한다. 그리고 많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사람이 실패한다. 그렇지만 성공한다면 정말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실패의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에 도전하고 있다.
책 <변호사의 스타트업 가이드>는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법률 지식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공인회계사이자 변호사인 현영우 저자는 전문적인 회계적 법률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수의 기업 관련 업무를 진행하며 획득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하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알려준다. 가장 기본적으로 스타트업은 어떻게 설립할 수 있으며 각 설립 형태에 따른 장단점, 스타트업을 운영할 때 요구되는 기본적인 지식 및 법률 리스크 관리, 투자 유치와 계약, 그리고 스타트업을 어떻게 엑시트할 수 있을지까지 설립부터 폐업까지 전체적인 내용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스타트업을 한다는 것은 정말 새로운 영역일 가능성이 높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성공적으로 사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기업을 키우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특히 법률적 지식이 부족하다면 국가가 보호하기 위하여 만들어놓은 다양한 제도적 지원을 받기 어려워질 수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사업을 하면서 필요한 기본적인 법률 지식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