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친 성장 - 토스 제1호 조직문화 담당자가 전하는 생존을 넘어 성공하는 조직의 비밀
김형진 지음 / 푸른숲 / 2025년 9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토스는 2015년 2월에 출시하여 현재 2,408만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종합 금융 슈퍼앱으로 되었다. 토스는 간편 계좌 송금이라는 매우 단순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기능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간편 계좌 송금이라는 기능에서 나아가 대출이나 보험 등 사업을 확정하기 시작하였으며, 정말 많은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토스의 기업가치는 10~20조 원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에서 얼마 안 되는 유니콘 기업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나아가 토스는 이미 상당히 많은 국민이 사용하고 있는만큼 다양한 사업 분야로의 확대를 통하여 기업가치가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책 <미친 성장>은 토스의 제1호 조직문화 담당자가 전하는 생존을 넘어 성공하는 조직의 비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2018년 토스에 합류해 토스의 핵심가치 3.0과 핵심가치 내재화, 코어밸류데이, 컬처핏 인터뷰, 신규입사자 온보딩 등을 기획하고 실랭하면서 토스의 철학을 다루고 있다. More Important에서 핵심가치와 신뢰자원, 동기부여에 대하여, Not Accept에서 명확함, 고유함, 온오프보딩, Take Control에서 리더십, 업무몰입도, 인재밀도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철학이 뒷받침되어 있어야 한다. 이 제대로 된 철학 없이 기업은 단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다. 특히 기업이 거대화될수록 모든 구성원을 직접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철학을 통하여 대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토스는 쿠팡과 더불어 최근에 가장 성공한 기업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이 토스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