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터머 커뮤니티 - AI 시대, 고객을 넘어 팬덤을 만드는 10가지 성공법칙
닉 메타.로빈 판 리샤우트 지음, 정서은.박예진 옮김 / 예미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본주의는 자본을 운영하는 이윤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상품을 생산하는 생산자가 상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제공하고 얻는 이윤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자본주의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 생산자 또는 소비자이며,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이기도 하다. 소비자로서 지갑은 쉽게 열리지만, 생산자로서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것이 매우 어렵다. 그래서 생산자는 좋은 상품을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상품을 어떻게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도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이에 대한 다양한 방법이 자본주의가 발달한 이후 계속되어 왔고, 최근에는 AI의 발전과 더불어 AI를 접목하여 마케팅 및 브랜딩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책 <커스터머 커뮤니티>는 AI 시대 고객을 넘어 팬덤을 만드는 10가지 성공 법칙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책은 우선 왜 커뮤니티가 필요한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커뮤니티를 함으로써 얻게 되는 마케팅 파워에 대하여 이야기한 후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하나의 커뮤니티를 만든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지만 쉽지 않은 일인 만큼 한번 커뮤니티를 형성하면 정말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커뮤니티는 일정한 관리만 하면 고객들이 직접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당장 정치인만 보더라도 자신만의 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드는 데 모두 열정을 보이는 만큼, 기업도 앞으로 커뮤니티가 점점 중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